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 관세폭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EPA=연합뉴스

13일(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일본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미국과 중국이 고율의 관세폭탄을 주고받은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또 그동안 예고한 3000억달러 규모 이상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이 안 됐다고 밝혀 유연한 태도를 보인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을 방문한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와의 회담에서 기자들에게 다음달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시진핑 주석에 대해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 아마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다. 우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만날 것이고 그것은 아마 매우 결실 있는 회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기존 태도에서 일단 한발 물러선 모습이다.

미중은 9~10일 워싱턴DC에서 고위급 협상에서 담판을 시도했지만 아무런 합의에 이러지 못했다. 오히려 미국은 협상이 진행 중이던 10일 0시 1분을 기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올리며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였다. 중국은 이에 맞서 6월 1일부터 60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대해 5∼2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겠다며 보복을 공식화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