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버스 파업이 예상됐지만 서울, 부산 버스 노사가 오늘(15일) 새벽 임금, 요금 인상등으로 극적 타결을 하며 정상운행됐다. 하지만 울산 버스 노사는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을 위한 막판 교섭이 진행 중으로 첫 버스부터 운행이 중단됐다.

울산시 등에 따르면 노사협상이 이뤄지고 있지만, 이날 오전 5시 첫차부터 버스 운행은 중단됐다. 이후 협상이 타결되더라도 운전기사 배치 등의 문제 때문에 협상 타결 시점부터 2시간여 동안 버스 운행은 불가능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파업에 대비해 마련한 비상수송차량으로 전세버스 63대와 공무원 출퇴근 버스 7대를 긴급 투입했다. 더불어 버스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성버스와 한성교통에서 가용할 수 있는 버스 250대도 운행한다.

이들 비상수송 버스는 모두 106개 노선에서 운행된다.

시는 또 대체교통수단을 확보하기 위해 택시부제 운영 해제, 승용차 요일제 해제, 공영주차장 부제 해제, 출·퇴근 및 등교 시간 조정 검토 등에도 나선다.

현재 울산에는 전체 7개 버스회사에서 110개 노선, 749대를 운행하는데, 66%가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 나머지 2개 버스회사 노조는 민주노총 소속과 개별 노조라서 이번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교섭에 나선 버스회사는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울산지역노동조합 소속 울산여객, 남성여객, 유진버스,대우여객, 신도여객 등 5개사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