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새로운 기능을 선보인다.

사진=연합뉴스(페이스북 제공)

17일 페이스북은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Why Am I Seeing This Post?·WAIST)' 기능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자신의 계정에 뜨는 뉴스피드가 어떤 이유로 추천됐는지 파악할 수 있다.

친구나 본인이 가입한 그룹에서 올린 게시물, '좋아요'를 누른 적이 있거나 평소 댓글을 남긴 적이 있는 계정 등의 이유를 열거해주는 식이다. 또 평소 사진이나 동영상 등 특정 유형의 콘텐츠를 많이 보거나 댓글을 다는 사용자에게는 관련 콘텐츠를 많이 추천해주면서 그 이유도 설명해준다.

그 결과에 따라 '먼저 보기' '팔로우 취소' 등으로 사용자가 보고 싶거나 보고 싶지 않은 콘텐츠를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올해 3월 미국에서 시범 도입된 이 기능은 5월 말에서 6월 초 사이에 전세계에 전면 적용될 예정이다.

람야 세두라만 페이스북 뉴스피드 랭킹 담당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번 기능은 이용자에게 더욱 풍부한 맥락과 통제권을 부여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투자와 노력의 일환"이라며 "앞으로 반응에 귀 기울이며 기능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페이스북처럼 큰 회사가 이런 기능을 만든 것은 처음"이라며 "나쁜 의도를 가진 사람이 역이용하거나 사용자가 너무 많은 선택에 혼란을 느낄 수 있는 점도 고려했지만,모든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향으로 선보이게 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