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소셜 정치
정청래 “한미정상 녹취 입수 발언 靑 브리핑 토대...허위사실 법적대응”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과거 TV 방송에서 자신이 한미정상 통화 내용을 누설했다는 자유한국당 등의 지적에 대해 "청와대 브리핑 내용을 토대로 말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사진=연합뉴스

정 전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해 1월 4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의 한미정상 통화 관련 서면 브리핑이 있었고 하루 뒤인 5일 저녁 MBN ‘판도라’ 녹화가 있었다"며 "지금도 청와대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 내용을 내려받아 확인했기에 그것을 토대로 얘기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양 정상 발언이 인용부호로 서면 정리돼 있었기에 이걸 '로데이터'라 표현한 것"이라며 "하태경 의원이 녹음이냐고 묻길래 녹음을 들은 것은 아니니 녹취라고 했다. 녹화 후 단어 선택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겠다 싶어 방송에서는 '이미 청와대에서 언론에 공개한 내용'이라고 따로 자막 처리를 했다. 이것이 사안의 전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공개하지 않은 내용은 방송 중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등장할 수가 없다. 공개되지 않은 한미정상의 대화 내용을 나는 모르기 때문"이라며 "시사예능 방송의 성격상 소소한 양념은 평소 나의 식견과 유머, 그리고 문학적 상상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당시 내 단어선택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빌미 삼아 강효상 의원이 저지른 ‘외교기밀 누설’이란 범죄를 물타기하고 있는 것이, 작금 자유한국당이 벌이고 있는 수작의 본질이다. 가련하다"고 못박았다.

정 전 의원은 "그리고 나와 강효상 의원을 묶어 보도하는데 내가 외교기밀을 누설하기라도 했다는 것인가. 내가 방송 중 한 말에 기밀은 없다.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허위사실 유포에는 법적조치로 대응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용원중 기자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원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현장] 트와이스 "체조 첫 입성, 원스 덕분이다" icon‘사장님 귀’ 타이거JK “윤미래, 싸이 계약금 많이주면 보낼 수 있어” icon‘복면가왕’ 범고래 정체는 윤주빈, 윤봉길 의사 종손…3·1절 기념식 ‘그 배우’ icon‘사장님 귀’ 김시래-강병현, 현주엽-김종규 회전초밥 흡입에 “우리는 잔바리” icon‘슈퍼맨’ 홍경민 아내 “라임이 분유 좀 타주세요”…첫째 라원이 출동 icon[현장] 트와이스 정연 "드레스입은 트와이스 공주같아"...쯔위와 이마키스 icon‘집사부일체’ 정두홍, 양세형 고소공포증에 “항상 망설이고 살았어요?” icon‘가시나들’ 장동윤, 김점금 할머니 초상화 합격점 “짝꿍 잘 만났다” icon‘슈돌’ 박주호, 캠핑장 텐트치기 과몰입…건후 옹알이 폭발 icon[현장] 트와이스 다현 "쯔위-사나와 유닛, 원스 위해 수위조절했다" icon‘복면가왕’ 장동민, 누나 투병 응원 “나도 했으니까 누나도 파이팅!” icon효린 측, 학폭 논란에 “확인되지 않은 주장…명예훼손 책임 묻겠다” [공식] icon‘슈퍼맨’ 박주호, 캠핑요리 도전! 토마토 스튜 건후 반응은? icon‘세젤예’ 최명길, 홍종현 뺨 때리며 “엄마라고 부르지 마!” icon‘세상에서 제일 예쁜 내딸’ 기태영, 김해숙 잠옷 입고 첫 만남…김하경 당황 icon[현장] 트와이스 사나 "헤이세이 논란' 책임감 느껴 무서웠다" icon‘코빅’ JK김동욱, 데뷔 17년만에 최대 굴욕 임박 “쌍콧물 부르고 노래” icon‘세젤예’ 홍종현, 김소연 대신 승진…명계남 “네가 감히 사표를 내?” icon文대통령 지지율, 석달만에 50% 회복 끌어올린 이유 3가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data-ad-format="autorelaxed">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