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노트 윤소정의 가든라이프
로즈마리부터 틸란드시아까지…반려식물 똑똑하게 키우자

“공기정화에 좋다고 해서 틸란드시아를 샀는데 한 달도 못가서 시들어버렸어요.”

싱글라이프를 즐기는 한 20대 여성은 공기정화와 인테리어에 도움이 될 만한 식물을 서울 양재동 화훼공판장에서 구입했지만 한 달도 못가 시들어버려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이처럼 1인가구 사이에서는 반려동물과 더불어 반려식물을 키우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2030대 1인가구들은 식물 키우기에 있어 대부분 초보자들이기 때문에 기르는 방법이 서툴러 죄다 시들거나 죽어버린다.

식물을 키우고 싶은데 금방 시들어 버릴까봐 걱정이 된다면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공기정화식물 5가지를 통해 식물 잘 기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로즈마리
음이온 및 습도 발생량이 모두 최상인 로즈마리는 향기와 공기정화 등 모든 부분에서 가장 우수한 공기정화식물이다. 특히 로즈마리 향 성분에는 카르노신산이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을 증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로즈마리는 햇빛이 부족한 실내에서는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자주 분갈이 해주는 것이 좋다. 아울러, 하루 4시간 이상 햇빛이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둔다면 로즈마리의 생생한 모습을 더 오래 감상할 수 있다. 로즈마리는 건조한 토양에서 잘 자라므로 필요 이상으로 물을 줄 필요가 없으며 보통 8월 이후는 다소 건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 틸란드시아
공기정화식물로 각광받고 있는 틸란드시아는 중간 이상의 높은 광도가 요구되어 거실 창측이나 발코니 내측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물주기는 봄과 여름, 가을에는 토양 표면이 말랐을 때 충분히 뿌려줘야 하며, 겨울에는 화분 흙이 대부분 말랐을 때 충분히 관수해야 한다. 아울러 장마 때는 통풍에 주의해야 한다. 또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는 키우는 난이도가 굉장히 낮아 1인가구들의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아울러 어떤 광도에나 무난하게 키울 수 있어 실내 어두운 곳 또는 거실, 발코니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산세베리아에 물을 주는 것은 2, 3주에 한 번씩이 가장 좋고 물을 주기 전에 흙에 손을 집어 넣어 흙의 건조함을 확인한 후 물을 줘야 한다. 산세베리아는 문밖 테라스처럼 채광이 잘 드는 곳에 둬야 하며 특히 햇볕이 잘 드는 집이라면 창가에서 햇볕을 쬐게 해야 한다.

◆ 애플민트
애플민트는 사과에서 나는 듯한 향기가 나 각종 요리나 향기 보존용으로 자주 사용되며, 미세먼지를 억제하고 공기정화작용에 효과가 있다.

햇빛과 물, 통풍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물과 친하지 않아 너무 자주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기 때문에 겉흙이 마르고 잎이 약간 시들하다는 느낌이 들 때 물을 흠뻑 주는 것이 좋다. 아울러 실내에서 기를 때는 햇빛이 많이 드는 곳에 두는 것이 좋으며 줄기가 웃자랐을 경우에는 줄기의 가장 윗부분을 잘라주면 곁가지가 금방 자라 아담한 수형으로 기를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에디터 윤소정  dreamss93@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윤소정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3 Minutes : Su tiempo' 발레리나 김주원, '탱고발레'로 새로운 도전 icon영동 군부대서 육군 하사 숨진채 발견…머리에 총상 icon엠드림즈, '서울재즈페스티벌' 홍보부스 성료...'슈즈 뽑기' 등 깜짝선물 증정 icon결혼의 조건은 경제력? 미혼자, 배우자 기대소득…男 “300만원”VS女 “400만원” icon오클리, 아이웨어 신제품 출시...女컬렉션·프리즘 렌즈 제안 icon"싱그러운 비주얼 여신"...윤아, 스페셜 앨범 타이틀 곡 '여름밤' MV 티저 icon미나, 첫 연극도전 ‘라 쁘띠뜨 위뜨’ 성료..."즐거운 추억 감사하다" 소감 icon위너 김진우, 송민호 향한 폭로전! "방에 물건 사라진 적 있어" icon#너는너야...러쉬, 성소수자 인권 위한 ‘퀴어업 2019’ 캠페인 icon뮤지컬 ‘엑스칼리버’ 신영숙X장은아, ‘아비의 죄’ 음원공개 예고 icon지브리 ‘마녀 배달부 키키’, 탄생 30주년 기념 디지털 리마스터링 개봉 icon‘기생충’ 관람 예정이라면? 봉준호 감독 전작 TV로 몰아보기 icon'알라딘' 개봉 6일째 100만 돌파...정성화·민경아·김재범 감사 인증샷 iconJYP 측 "2PM 이준호,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 의무 이행예정"[공식입장] icon미혼자녀 증가-고령화 사회 가속, 중장년층 ‘이중부양’ 부담↑ icon구하라, 日매체에 "건강상태 회복 중, 소란 일으켜 죄송" icon인보사 품목허가 취소…식약처, 코오롱생명과학 형사고발 icon롯데아울렛, 내달 2일까지 '아울렛츠고' 진행 '최대 60% 할인' icon지일주·손유동·손광일 주연 연극 ‘알앤제이’ 10人10色 컨셉 사진 공개 icon강동구, 1인 가구 맞춤형 정책 6개 분야 42개 사업추진 icon‘납치·살해’ 국제 PJ파 부두목, 경찰에 자수 의사 밝혀 “억울한 입장 들어달라” icon7~9월 여름 '에너지바우처', 1인가구 5000원 지원 icon'라스' 함소원 "남편 진화 '프듀' 나갈 뻔? 韓 연예 기획사서 러브콜" icon'토이스토리4', 역대급 시리즈 기록들 #풀3D #로튼토마토 #오스카 #IMAX icon외교부, '정상통화 유출' 강효상·외교관 K씨 형사고발 조치 예정 icon아동 45%-노인 26% "미세먼지로 건강 이상 경험"...취약계층 대응 약해 icon서울 집값 5년 상승률 18.9%, 런던-베를린-시드니보다 ↓ icon'단 하나의 사랑' 천사 김명수, 경찰서 연행 포착 '억울+당황' icon첫 솔로 김재환, 초동 9만 3천장 돌파...박지훈 이어 성공적 솔로데뷔 icon'기생충' 韓영화 첫 오스카 후보 가능?...뉴욕타임즈-인디와이어 극찬 icon김원봉 언급에 “기가 막힐 노릇” “빨갱이” 맹비난...한국당 ‘리스펙’ icon윤종신 이어 유희열도 방송하차? 대중예술인들의 ‘자아성찰’ 왜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