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윤중천씨와 고위 간부들간 유착 의혹을 재수사해야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29일 오후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정부과천청사에서 정례회의를 한 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을 둘러싼 의혹 사건의 핵심인물인 건설업자 윤중천씨와 또 다른 고위 간부들간 유착 의혹을 재수사할 필요가 있다는 심의 결과를 발표했다.

과거사위는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으로부터 27일 ‘김학의 사건’의 최종 조사결과를 보고받은 뒤 관련 내용을 검토, 논의해왔다. 과거사위는 한상대 전 검찰총장 등 검찰 고위 간부 3명이 윤씨 관련 사건 처리 과정에 개입해 편의를 봐줬다고 의심할 만한 정황이 발견됐다며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또한 이들 간부 3명에 대해 “‘윤중천 리스트’라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윤씨와 유착 의심 정황이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한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할 당시는 윤씨가 이른바 ‘한방천하 사건’으로 수사를 받던 때였고 중앙지검장 앞으로 진정서를 냈다”며 “진정서의 요구사항대로 수사 주체가 변경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과거사위는 이른바 ‘김학의 동영상’ 이외의 추가 동영상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며 추가 동영상 및 피해자 존재 여부 등도 검찰이 수사를 통해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 또한 검찰이 과거 수사 당시 피해 여성들의 신빙성을 탄핵하는 조사에만 치중했다며 진술 일관성을 유지하는 이모씨의 성폭력 피해 여부도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