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공휴일인 이번주 6일 현충일(목요일) 이후로 7일(금요일) 연차를 사용하면 주말 포함 최대 4일의 징검다리 휴일이 완성된다. 징검다리 휴일을 앞두고 대기업의 절반가량은 직원들에게 연차휴가 사용을 권고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인크루트 제공

인크루트와 알바콜이 직장인 1052명명을 대상으로 “재직 중인 기업에서는 6월 7일(금) 단체 연차사용을 권하고 있습니까?”라고 질문한 결과, 응답자의 53%는 “아니오”, 30%는 “예”, 나머지 17%는 “아직 모르겠다”고 답했다.

직장인 3명 중 1명꼴로는 6월7일 연차휴가 사용을 권고받았는데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이 51%로 가장 높았고 중견기업 44%, 공공기관ㆍ공기업 33%, 중소기업 24%, 영세기업 17% 순으로 집계됐다. 대기업의 절반가량은 연차사용 분위기를 형성한 셈이다. 많은 임직원의 연차사용이 예상되는 일자에 단체로 연차를 시행해 임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권고방식은 ‘자율적 연차사용’이 60%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이어 ‘강제 연차사용’이 31%였다. 두 방식은 모두 개인 연차에서 차감된다. 이외 ‘7일 근무자에 한해 대체 휴무일 지정’이라는 답변도 6%를 차지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이날 출근 여부에 대해 어떻게 가닥을 지었을까. 전체 응답자의 38%는 ‘출근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권고받은 비율(30%)에 비해 소폭 높은 응답인 것인데 이는 기업 권고방식의 절반 이상이 직원 자율에 맡겼던 것과 관련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어 21%는 ‘출근을 예정’ 한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