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셀러가 압도적인 영향력을 보여준 2019 상반기. 드라마 ‘남자친구’에 인용돼 베스트셀러에 오른 나태주 시인의 ‘꽃을 보듯 너를 본다’, 예능 ‘알쓸신잡3’에서 추천도서로 소개되며 재출간된 ‘내 어머니 이야기’까지. 새삼 미디어의 힘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대형 온라인서점 인터파크가 1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판매량을 집계해 3일 발표한 자료를 살펴보면 이런 추세가 더욱 두드러진다. 베스트셀러 1위는 혜민 스님의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지난해 12월 출간된 이 책은 근 세 달간 베스트셀러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이전의 혜민스님이 집필한 책들 역시 큰 사랑을 받아왔으나, 미디어에 수차례 노출된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이 압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혜민스님은 지난해 연말부터 다양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왔다.

2위는 김영하의 여행산문집 ‘여행의 이유’가 이름을 올렸다. 출간 첫 주인 4월 3주부터 6주 연속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 중이다. 뒤이어 기욤 뮈소의 ‘아가씨와 밤’이 3위를 차지했다. 기욤 뮈소는 ‘구해줘’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 등 출간하는 소설 마다 베스트셀러로 등극시켰으며, 한국에서 15번째로 출간한 ‘아가씨와 밤’ 역시 올 상반기 독자들의 꾸준한 관심이 이어졌다.

오프라 윈프리가 5년 전에 펴낸 자서전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은 인기 유튜브 채널에 소개되면서 순위 역주행에 성공, 4위에 올랐다. 일본 추리소설의 대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인어가 잠든 집’은 5위, SNS 스타작가 글배우의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가 그 뒤를 이었다.

인터파크 양단비 문학MD는 “올 상반기에는 대형 작가들의 신작도 인기가 있었지만, 특히 유튜브 채널에 소개된 책들이 곧바로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SNS의 막강한 영향력을 가늠하게 했다. 본격적인 문학의 계절 여름이 찾아온 만큼 하반기에도 다양한 문학 작품들이 독자들의 손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 하반기 서점가를 책임질 문학 작품은?

올 하반기에는 어떤 책들이 독자의 선택을 받을까. 정유정, 베르나르 베르베르, 무라카미 하루키 더글라스 케네디 등 대형 베스트셀러 작가들의 신작이 최근 출간됐다. 이들 도서는 이미 예약판매만으로도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타고난 이야기꾼 정유정이 3년 만에 신작 ‘진이, 지니’를 들고 돌아왔다. ‘진이, 지니’는 전작 스릴러와는 다른 따뜻하고 발랄한 판타지 소설로, 죽음을 수용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또한, 독특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 장편소설 ‘죽음’ 역시 순위가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소확행’이란 개념을 만들어냈던 무라카미 하루키. 그가 30대 시절에 쓴 에세이 60여편을 모은 ‘장수 고양이의 비밀’도 주목할 만하다. 무려 20여 년 전 이야기지만 요즘 세대에도 색다른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소설 ‘빅 픽처’로 우리에게 알려진 더글라스 케네디는 신작 장편소설 ‘고 온(GO ON)’을 출간했다. 이 밖에 임경선 작가는 신작 산문집 ‘다정한 구원’ 펴냈고, 71세 유튜브 스타 박막례 할머니와 손녀 김유라는 에세이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를 선보여 주목받고 있다.

한편, 인터파크는 오는 7월 15일까지 <2019 상반기 문학결산 : 엔드게임>을 열고, 올 상반기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문학 도서를 되돌아본다. 이와 함께 인터파크 문학 MD가 추천하는 하반기 서점가를 책임질 문학 도서 6종도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