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10대의 10명 중 약 7명은 검색시 포털사이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림과 글씨보다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선호하고, 하루 평균 3시간 46분 이상 동영상을 시청하며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바를 찾고 공유한다. 검색방식의 변화의 중심에는 ‘유튜브’라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 안에서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10대 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제는 대한민국의 다양한 연령층이 ‘유튜버’들의 ‘먹고, 입고, 쓰는’ 1인 방송을 보며 행복과 만족을 느끼고, 단순히 시청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매로까지 행동을 이어나가는 소비문화가 증가하고 있다. MJ플렉스가 ‘분야별 수입이 가장 많을 것 같은 유튜버 설문’ 결과를 30일 공개했다.

[먹방 부문] 가장 수입이 많을 것 같은 1위 유튜버, ‘밴쯔’

설문에 참여한 미디어잡/디자이너잡 회원들이 ‘먹방’ 분야에서 수입이 가장 많을 것 같은 1위 유튜버로 선정한 주인공은 ‘밴쯔(61.6%, 808명)’이었다. 밴쯔의 예상 수입은 연 10억원대로 알려져있다. 약 320만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밴쯔는 먹방의 대표적인 아이콘.

2위로 선정된 유튜버는 ‘박병진 용사(6.7%, 88명)’, 3위는 ‘떵개떵(4.4%, 58명)’. 지난 번 선호도에서 2, 3위로 선정된 도로시, 슈기님의 설문 결과와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였다. 2위의 박병진 용사는 약 34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먹방 유튜버로 푸근한 인상으로 시청자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형제가 함께 먹방을 하는 유튜버 떵개떵은 형인 ‘개떵’이 먹는 것에 집중하고, 동생인 ‘떵개’가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좋은 콤비를 보여주고 있다. 4위는 ‘슈기님(4.0%, 52명)’이 선정됐다.

 

[일상·생활 부문] 가장 수입이 많을 것 같은 1위 유튜버, ‘영국남자’

‘일상’ 분야에서 수입이 가장 많을 것 같은 1위 유튜버는 선호도 1위에 이어 ‘영국남자(38.9%, 510명)’가 차지했다. 영국남자는 연간 약 7억원의 수입을 번다고 알려져있다. 약 31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영국남자는 한국의 문화를 사랑하는 한 영국 청년 조쉬의 유튜브 방송으로 시작된 채널이다. 동업자이자 친구인 올리와 함께 한국문화를 체험하고 영국문화를 소개하는 콘텐츠로 국내 팬들에게 사랑 받고 있으며 최근에는 K-POP 열풍으로 한국문화에 관심이 많아진 해외 팬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위를 차지한 유튜버는 ‘박막례 할머니(14.0%, 184명)’로 구수한 말솜씨와 유쾌한 욕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갔고, 유튜브 CEO와의 만남 그리고 미국의 유명 잡지사 보그(Vogue)에도 소개가 되며 더욱더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3위로는 유창한 영어실력으로 교육 콘텐츠를 하며, 통쾌한 해답으로 진행하는 ‘디바제시카(11.3%, 148명)’가 선정되며 박막례 할머니의 뒤를 이었다. 4위는 지난 선호도에서 3위를 차지했던 ‘소근커플(8.1%, 106명)’이 선정됐다.

 

[게임 부문] 가장 수입이 많을 것 같은 1위 유튜버, ‘대도서관’

‘게임’ 분야에서 수입이 가장 많을 것 같은 1위 유튜버는 게임 방송으로 전문으로 하며 한국 인터넷 개인방송 시장을 아프리카에서 유튜브 등으로 옮긴 ‘대도서관(44.2%, 580명)’이 선정 되었다. 최근 100분 토론에도 출연한 대도서관은 회사와 수익을 나누고 있지만 연간 17억원 정도의 수입을 번다고 알려져있다.

2위로는 게임 유튜버로도 유명하지만 MCN 회사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창립자이자 CCO인 도티TV의 ‘도티(19.1%, 250명)’가 선정되었고, 게임 분야 3위 유튜버는 ‘양띵(7.8%, 102명)’, 4위는 ‘잠뜰(5.5%, 72명)이 선정되며 1편의 게임분야 선호도 결과와 가장 유사한 순위를 보였다.

 

[뷰티 부문] 가장 수입이 많을 것 같은 1위 유튜버, ‘씬님’

‘뷰티’ 분야에서 수입이 가장 많을 것 같은 1위 유튜버는 ‘씬님(24.4%, 320명)’이며, 네이버 블로그에서 뷰티블로거를 활동하다가 유튜버를 시작하며 다양한 메이크업 콘텐츠로 많은 시청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언론에 따르면 씬님은 연간 약 12억원의 수입을 벌고 있다고 한다. 2위는 ‘선미 메이크업’으로 유명해진 뷰티 유튜버 ‘이사배(13.0%, 164명)’가 차지했고, 3위는 메이크업과 헤어 영상 콘텐츠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뷰티 유튜버 ‘회사원A(9.8%, 128명)’, 4위는 지난 선호도 조사에서 3위였던 디렉터 파이를 제치고 ‘포니 신드롬(9.6%, 126명)’이 선정됐다.

설문 응답자의 남녀 비율은 ‘여성(57.8%, 758명)’이 ‘남성(41.9%, 550명)’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고, 나머지는 ‘무응답(0.3%, 4명)’이었다. 연령대는 ‘30~39세(43.4%, 570명)’가 가장 많았고, 두 번째로는 ‘40~49세(29.3%, 384명)’, 세 번째는 ‘20~29세(25.6%, 336명)’, 네 번째는 ‘10~19세(1.4%, 18명)’로 집계되었다.

하루 평균 유튜브 시청 시간에 대한 질문에는 ‘30분~1시간(35.5%, 466명)’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두 번째로는 ‘1시간~2시간(26.8%, 352명)’, 세 번째로는 ‘10분~30분(19.7%, 258명)’, 네 번째로는 ‘2시간 이상(16.8%, 220명)’이라는 응답이 집계되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