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에게 이사란 어떤 의미일까. 최근에는 전세도 풀옵션을 선호하는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존 ‘이사’의 개념 역시 점점 변화하고 있다. 안전과 사생활을 확보할 수 있는 초소형 풀옵션 공간이 각광받고 있는 것.

5일 피데스개발 R&D센터가 진행한 ‘비 아파트 공동주택 조사’ 결과, 다가구·다세대, 연립주택 수요자들은 안전과 사생활을 중시하며 초소형 풀옵션 공간을 선호하는 혼자 사는 젊은 1인 가구 특성을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사진=MBC '나 혼자 산다'

전문가 대상 표적집단 심층좌담 결과, 비 아파트 공동주택 수요는 ▲젊은 1인 가구 ▲전용면적 축소, 공용면적 확대 ▲풀옵션 선호 ▲안전과 프라이버시 중시 등의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전문가들은 전용면적 45㎡ 내외의 투룸 실입주자도 2인에서 1인 가구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도출했다. 실입주자 연령은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공간 구성도 달라져 전용면적은 줄어들고 커뮤니티 공용 공간은 넓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16년 이전에는 전용면적 23∼33㎡(약 7∼10평) 정도 원룸이 중심이었는데 최근에는 그 절반인 전용면적 13㎡∼16㎡(약 3.8∼4.8평)의 원룸이 늘어나고 있다.

반면 커뮤니티 공용 공간은 넓어지고 기능도 강화돼 세탁기, 건조기, 무인 택배함 등이 기본 시설로 요구되고 있었다. 방에서는 잠만 자고 커뮤니티 공간에서 요리, 식사, 세탁 등을 하면서 주로 생활하는 것. 풀옵션 선호도 진화 발전해서 시스템 에어컨, TV, 빌트인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인덕션은 필수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실입주자들이 집 구경을 오면 맨 먼저 ‘시스템 에어컨’을 확인할 정도로 시스템 에어컨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등에 대한 수요도 높았다.

안전과 개인 생활을 중시해 ‘화재에 대한 안전’과 ‘보안’ 시설을 중시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여성 수요자들이 보안에 민감해 CCTV 확대설치, 공동 현관 보안 시스템 강화, 밝은 주차장 조명 등에 대한 요구가 많다고 한다. 포항 지진 이후 내진 설계에 대한 수요도 높아졌고 화재를 대비한 불연 소재 사용 확인도 늘었다. 이 외에도 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주차장,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반려동물 미끄럼 방지 바닥재를 쓰거나 애완견 도어, 계단 아래 반려동물 방을 설치하는 등 반려동물 시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한편 권주안 전 주택산업연구원장, 더리서치그룹과 조사팀을 구성해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문헌 조사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표적 집단 심층 좌담으로 구성된 ‘아파트 외 공동주택 현황조사’를 벌였다. 심층좌담은 서울 및 수도권에서 다가구·다세대, 연립주택 개발분야 5년 이상 경력의 전문가 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가이드라인(Structured Guideline) 및 보기카드(Show card)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