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문화 공연
차이콥스키 콩쿠르 ‘지존’ 유치엔 쳉, ‘차이콥스키’ 앨범 발표

지난 2015년 제15회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에서 1위 없는 2위를 차지한 대만 바이올리니스트 유치엔 쳉이 신보 ‘차이콥스키’를 발매했다.

젊은 거장의 탁월한 연주력과 러시아 음악에 통달한 미하일 플레트네프가 지휘하는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RNO)의 연주가 어우러져 차이코프스키 바이올린 곡 특유의 감성을 최상으로 끌어올렸다는 평을 받는다.

조성진이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한국을 넘어선 클래식계의 스타가 된 것처럼 유치엔 쳉 또한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입상 이후 높은 인기를 누리며 국내 클래식 애호가 사이에서는 ‘대만의 조성진’으로 불리기도 했다. 그가 콩쿠르의 최종 라운드에서 연주한 곡이 바로 이번 앨범 수록곡인 차이콥스키 바이올린 협주곡이다.

유치엔 쳉의 도이치 그라모폰 데뷔앨범 ‘Reverie(몽상)’ 이후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첫 음반 수록곡으로는 자연스럽게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가 선택받았다. 낭만주의 요소와 웅대함이 함께 담겨 많은 연주자와 대중의 사랑을 받은 이 곡은 차이코프스키가 생전에 작곡한 유일한 바이올린 협주곡이라는 점에서 특별하다.

열정적이면서도 심오한, 다소 복잡한 감성이 특징이라 극한의 기교와 표현력을 요구한다. 그럼에도 유치엔 쳉은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 당시 “극적 요소의 완급을 조절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을 들었다. 콩쿠르 이후 그는 다양한 접근방식을 비교하며 곡에 대한 해석을 끊임없이 발전해왔다고 말한 바 있다.

이외 음반에는 차이콥스키 특유의 서정성이 짙은 ‘우울한 세레나데’ 작품 26과 경쾌하면서도 유쾌한 ‘왈츠 스케르초’ 작품 34가 담겼다. 두 곡 모두 아름다운 멜로디가 특징이다

미하일 플레트네프가 지휘하는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의 연주는 앨범의 완성도를 한층 더 높인다. 어릴 적부터 플레트네프의 피아노 연주를 듣고 자란 유치엔 쳉은 “연주와 마찬가지로 지휘 또한 매혹적이고 유려하며 자연스러웠다”며 “믿을 수 없을 만큼 열정적으로 연주하면서도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놓치지 않는 플레트네프와 단원들의 모습에 감명받았다”는 말을 남겼다.

한편 유치엔 쳉은 ‘앙상블 디토’의 바이올리니스트로서 지난해에 이어 다시 한번 한국을 찾는다. 오는 19일 예술의전당에서 공연을 시작해 용인, 부평을 거쳐 29일 고양아람누리에서 마지막을 장식한다.

사진=유니버설뮤직 제공

용원중 기자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원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롯데百, ‘쥬라기월드 특별전’ 티켓오픈...다양한 공룡체험 icon현충일, 당신의 희생을 기립니다...'호국정신' 키우는 전시행사 icon'미스트롯' 식을 줄 모르는 열기! 목포 콘서트 티켓 오늘(5일) 오픈 icon김준수, ‘2019 아세안 위크’ 개막식 축하무대 확정...한류스타 행보 icon1인가구 핫템 에어프라이어, 안주부터 베이킹까지 신박한 ‘만개의레시피’ icon뮤지컬 ‘벤허’ 카이-한지상-민우혁, 대작의 귀환...프로필 촬영현장 ‘기대↑’ icon뮤지컬 '엑스칼리버' 카이-김준수-도겸, 3人 아더 ‘기대포인트’ 분석 iconAB6IX·오마이걸·틴탑·박봄 등, '2019 K-pop Artist Festiva' 최종 라인업 확정 icon지니뮤직, M2와 손잡고 8월 1일 'MGMA' 개최확정 iconAB6IX(에이비식스), 첫 공식 팬미팅 7월 양일간 잠실 실내체육관서 개최 iconNCT 127, 美 대형 콘서트 '서머킥오프' & '와즈마타즈' 접수(ft.할시-엘리굴딩) icon고유정, 신상공개 결정에도 얼굴 가리고 유치장 이동 icon‘고액 강연료 논란’ 김제동, 대덕구 행사 취소…“청소년들에게 미안해” icon문재인, 김원봉 언급에 야권 강력 반발…전희경 “북의 전쟁 공로자” icon김연아, 피겨퀸의 품격이 다른 갈라쇼 “긴장감 느낄만큼 열심히 준비” icon신림동 강간미수 30대男, 여전히 “술에 취해 기억 안 난다”…검찰송치 예정 icon‘태양의 계절’ 오창석, 윤소이 두고 의문의 교통사고 ‘비극의 시작’ icon‘태양의 계절’ 오창석, 사고현장에서 실종…최정우 “생존 가능성 없어” icon‘태양의 계절’ 윤소이, 최성재에 복수 결심?…오창석 아이 임신 icon‘한국은 처음이지’ 야닉 “네덜란드 평균신장 184cm, 나한텐 한국이 맞아” icon‘여름아부탁해’ 나혜미, ♥김산호에 사랑 느꼈다…“관심 없다더니” icon‘여름아부탁해’ 김예령, 김사권-이채영 불륜에 “이영은이랑 이혼하게 해?” icon‘제보자들’ A 상조회사 前 본부장 “적립식 가입자는 서민, 등골만 빼먹는 것” icon‘제보자들’ A 상조회사-A 투어, 보증보험 한도 4천만인데...'피해자 8만명' icon‘봄밤’ 정해인, 김준한 견제에 발끈 “숨기지 말고 말할걸”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