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약산 김원봉 언급에 야권이 강력하게 반발했다.

6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4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통해 약산 김원봉(1898~1958)을 언급했다.

약산 김원봉은 일본 감정기 조선의용대를 이끈 항일 무장 독립투쟁가다. 김원봉은 의열단을 조직해 일제 수탈 기관 파괴와 요인암살 등 무정부주의 투쟁을 전개했다. 1942년에는 광복군 부사령관에 취임했으며, 1944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국무위원 및 군무부장도 지내기도 했다.

하지만 1948년 월북한 이후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기 대의원, 국가검열상에 오르는 등 '사회주의 성향 독립운동가'라는 역사적 평가를 받고 있다. 북한 정권에서 고위직을 지낸 경력 때문에 보훈처에서도 그간 국가유공자 선정 대상에서 김원봉을 제외해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추념식을 통해 김원봉을 언급하며 “임시정부가 좌우합작을 이뤄 광복군을 창설했다”,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창설의 뿌리가 됐다”라고 평가했다. 청와대 측은 좌우 이념을 극복한 애국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발언이라고 설명했으냐 야권의 반발이 이어졌다.

사진=국립여성사전시관 제공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6·25 전쟁에서 세운 공훈으로 북한의 훈장까지 받고 북의 노동상까지 지낸 김원봉이 졸지에 국군 창설의 뿌리, 한미동맹 토대의 위치에 함께 오르게 됐다”라고 지적하며 “6·25 전사자들을 뒤에 모셔두고, 눈물로 세월을 견딘 가족들을 앞에 두고, 북의 전쟁 공로자에 헌사를 보낸 대통령이 최소한의 상식의 선 안에 있는지 묻고 싶다. 청와대와 집권세력이야말로 가장 극단에 치우친 세력이라 평가할 만하다”라고 비난했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이제 보훈처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김원봉에게 독립유공자 서훈, 즉 대한민국의 '건국훈장'을 주려고 시도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대한민국 국회 정무위원으로 또 국민의 한 사람으로 끝까지 막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