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정부가 추진 중인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발하며 시민 100만여명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명보 등에 따르면 103만명(주최측 추산)이 넘는 시민이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발하는 시위에 동참했다. 경찰은 이날 시위대가 최대 24만명에 달했다고 추산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날 시위는 홍콩이 1997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 최대 규모다.

오후 3시부터 홍콩섬 빅토리아공원에 모이기 시작한 시민들은 중국 송환 반대를 뜻하는 '반송중'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었다. 홍콩 정부는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범죄인 인도 법안'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12일 홍콩 입법회는 해당 법안을 표결할 예정이다.

시위대는 법안 반대와 함께 홍콩의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했다.

시위대는 빅토리아공원에서 출발해 코즈웨이 베이, 완차이를 지나 애드미럴티의 홍콩 정부청사까지 행진하면서 밤늦게까지 '반송중' 구호를 외쳤다.

홍콩 경찰은 2천여명의 경찰을 현장에 배치해 만일을 사태에 대비했다. 부분적으로 시위 참가자와 경찰 간 몸싸움이 빚어지며 6명이 체포되기도 했다.

그러나 대부분 평화적인 분위기 속에서 시위가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