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침몰 유람선 인양 작업이 곧 시작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5월 29일(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 인양을 위한 준비 작업이 10일 끝나고 11일 오전부터 실제 인양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합동신속대응팀의 지휘관인 송순근 주헝가리 한국대사관 국방무관(대령)은 10일 현장 브리핑에서 “4개 본 와이어 중 어제까지 2번 빼고 1, 3, 4번이 다 배 밑을 통과해 결속 대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대령은 “오늘 2번까지 다 배 밑을 통과하면 크레인에 걸 수 있도록 하는 준비까지 최대한 마치겠다. 만약 이게 다 되면 실제 인양 시점은 내일 오전으로 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2번 와이어 설치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송 대령은 ”돌이나 콘크리트 조각 등으로 본 와이어가 제대로 안 들어가는 문제가 있다“고 전했다.

허블레아니가 예정대로 11일 인양되면 사고가 일어난 지 14일째만이다. 50톤 유람선인 허블레아니는 대형 크루즈선 바이킹 시긴에 들이받힌 뒤 불과 7초만에 침몰했다. 이 배에는 관광객과 가이드 등 한국인 33명과 헝가리인 선장, 승무원 등 모두 35명이 타고 있었다.

사고 직후 7명은 구조됐지만 7명은 현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10일 오전까지 한국인 사망자는 모두 19명으로 늘었고 실종자는 7명이다. 헝가리인 선장도 실종 상태에 있다. 사고가 발생한 지 2주 가까이 되면서 일부 사망자의 시신은 화장한 뒤 국내로 운구되는 등 후속 조치도 이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