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 확산에 홍콩 의회가 ‘범죄인 인도 법안’ 2차 심의를 연기했다.

1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명보 등에 따르면 홍콩 정부가 야당 반대에도 ‘범죄인 인도 법안’ 2차 심의를 강행할 계획이었지만 시위가 격화할 양상을 보이자 일단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사진=로이터통신/연합뉴스

홍콩 정부는 성명을 통해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된 2차 심의 개시가 연기됐으며, 입법회 사무국이 추후 변경된 2차 심의 개시 시간을 의원들에게 통보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홍콩 정부가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법안은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야당과 시민단체는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데 해당 법안이 악용될 수 있다며 강력하게 반박했다.

이에 지난 9일에는 103만 명(주최 측 추산)의 홍콩 시민이 역대 최대 규모의 반대 시위를 벌였다. 시위를 주도한 홍콩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은 "홍콩의 직장인과 학생들, 기업인들은 일과 학업을 멈추고 법안 저지에 온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며 총파업과 저지시위 동참을 촉구했다.

사진=홍콩AFP/연합뉴스

민간인권전선은 당일 오전 10시부터 입법회 건물 주변에서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지만, 이미 전날 밤부터 수백 명의 시민이 몰려들었다. 홍콩 입법회와 정부청사 건물이 있는 애드머럴티 지역에는 몰린 시위대는 수만 명에 달한 것으로 추산됐다.

결국 시위대의 도로 점거로 이 지역 버스 통행이 전면 중단되는 등 ‘우산 혁명’ 이후 최대 규모의 시위가 벌어졌다.

홍콩 경찰이 5000명의 인력을 입법회와 정부청사 주변에 배치해 시위대 통제에 나섰지만, 규모가 불어나며 통제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때 경찰이 입법회 건물에서 철수하지 않을 경우 발포를 한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