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싱글 이슈
'여성 1인가구' 주거범죄 예방하는 도어락 안전수칙5

원룸에 혼자 사는 박 모씨는 밤이 두렵다. 밤중에 '삑삑' 하는 도어락 소리가 들리기 시작하면 불현듯 잠에서 깨 문이 있는 방향을 바라보게 된다. 다른 세대가 착각해 잘못 눌렀을 가능성이 크지만 혹여나 문 밖에 누군가 있을까봐 한동안 잠들지 못하고 뒤척이다 잠을 설치기 일쑤다. 이뿐만이 아니다. 집에 들어오며 도어락을 누르기 직전, 계단 위 아래를 살피며 다른 쪽 손으로 누르는 모습을 살짝 가린다. 어디선가 지켜보고 있을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사진=게이트맨

최근 발생한 '신림동 강간 미수' 사건으로 주거 침입 범죄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고 있지만 사실 이러한 위험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특히 도어락 범죄는 빈 집 또는 노인 및 아이, 여성 등 제압하기 쉬운 상대가 혼자 있는 틈을 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도어락을 여닫을 때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이에 스마트도어락 브랜드 게이트맨은 도어락 범죄를 방어할 수 있는 '도어락 관련 5가지 안전 수칙'을 발표했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범죄 예방책을 숙지하고 보다 안전한 주거 환경을 만들어보자. 

 

1. 패드에 남는 지문 지우기

도어락에는 비밀번호 입력 전후에 손바닥으로 패드를 터치하여 지문의 잔상을 없애는 '손바닥 터치 기능'이 있다. 비밀번호 노출을 방지하는 또다른 방법이 있다. '허수 기능'을 사용하면 비밀번호 앞이나 뒤에 무작위 허수를 추가할 수 있다. 

2. 비밀번호 누르지 않고 문 열기

유출될 가능성이 높은 비밀번호 사용 대신 지문형 도어락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등록된 지문으로만 문을 열 수 있게 하거나, IoT 도어락 설치를 통해 지정 스마트폰으로만 간편하게 문을 열 수 있도록 한다. 

3. 문틈 사이로 철사 등을 이용하는 '해정 범죄' 예방하기

사진=게이트맨(좌: 게이트맨 세이프 핸들/우: 이중O/C)

해정이란 문틈 사이로 철사나 이물질을 넣어 도어락을 해제시키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러한 해정 범죄 예방을 위해서는 이중잠금 장치인 ‘세이프핸들(주키)’ 또는 ‘이중 오픈-클로즈(보조키)’ 타입의 도어락을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세이프핸들’ 방식은 손잡이의 버튼을 누르며 핸들을 돌려야 문을 열 수 있고 ‘이중 오픈-클로즈’ 방식은 버튼 중앙에 또 하나의 버튼을 만들어 두 버튼을 눌러야만 문이 열린다. 다소 복잡하더라도 혹시 모를 범죄에 단단히 대비하기 좋다. 

4. 후크로 '빠루 범죄' 예방하기

쇠지렛대(일명 '빠루')를 이용하여 일반 도어록이 설치된 문을 여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0초. 그러나 후크(이중잠금장치)가 있는 도어락을 사용하면 도구로 문을 여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범죄를 대부분 포기하게 된다고 한다. 

사진=게이트맨

5. 외출 시에도 우리집 지키기

‘IoT 도어락’을 설치하면 CCTV 없이도 스마트폰을 통해 우리 집 실시간 출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자녀를 혼자 집에 두는 일이 많은 맞벌이 부부나, 혼자 사는 여성에게 사용을 권장한다.

에디터 양수복  gravity@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양수복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유니클로, '제5회 난민영화제' 1500만원 기부금+티셔츠 400장 후원 iconBTS월드, 방탄소년단 뷔X제이홉 두번째 OST ‘A Brand New Day’ 공개 icon여름 샌들,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데일리샌들’ 스타일링 icon이수근X김희철X피오X소유, KBS ‘썸바이벌’ 예능대세 총출동 “나도 썸타고 싶다~” icon다이어트 계절 여름!...재미+효율↑ 피트니스 '스마트 아이템' icon뮤지컬 ‘안나 카레니나’ 김소현X윤공주, 2人2色 안나...대표넘버 MV 공개 iconU-20 월드컵 우승 가즈아! 홈맥 응원족을 위한 간편 안주 icon1am, 헹구지 않고 바로 먹는 ‘곤약우동’ 출시...혜택 이벤트 icon제23회 BIFAN, '프로젝트 스포트라이트 대만' 5편 공개...지원 후보 영화는? iconVDL ‘2019 썸머 컬렉션’, 서핑보드에서 영감얻은 '비비드'한 컬러감 icon옹성우, 신곡 'Heart Sign' 뮤직비디오 비하인드 영상 "분위기 메이커" icon던킨도너츠, 토이스토리4 협업 ‘버즈 먼치킨 키트’ 프로모션 icon에어비앤비, 트립 확장판 '80일간의 세계일주' 어드벤처..독특한 모험 제공 icon'미스트롯' 시즌2 제작확정! '미스터트롯'...6월부터 참가자 모집(공식) icon조성아 ‘에이치 세럼스틱 비타’, 오쇼핑서 첫선...16일 방송 예고 icon신송식품X지마켓, 新메뉴 '오롯한 삼계탕' 할인 무료 배송 icon예스24, 디지털 콘텐츠 분야 5개 스타트업 육성 지원 '멘토링도 진행' icon아모레퍼시픽, 회원전용 서비스 ‘the Zoom’ 오픈...뷰티포인트 제휴 '풍성' icon보라카이 14만원, 북경 8만원 "실화냐?" 노랑풍선 프로모션 시작 icon결승 앞둔 정정용 감독, U-20 월드컵 전술능력 '그것이 궁금하다' icon'천로역정: 천국을 찾아서', 다양성 영화 깜짝 1위..어린이+비기독교인 주목 icon'친환경 네일' 반디, '다이아 네일링 듀오' 기프트 에디션 프로모션 진행 icon“사랑하는 사이” 홍상수-김민희, 2년 7개월 ‘불륜’ 타임라인 icon'유학소녀' 루나, 방탄소년단 무대 영접 '눈물'...이대휘 격려 iconU-20 월드컵 대표팀 선전, “이강인-이광연 등 기회주자” 병역특례 청원 등장 icon'비아이 양성반응' 후 한서희에 연락한 이승훈, YG 차장이었다 icon이영애-김선아-양세종, 탄광촌 저소득 아동 위한 캠페인 참여...훈훈한 ‘굳피플’ icon낮엔 오션뷰 카페 밤엔 라운지바...달콤커피, 부산송정점 오픈 icon스노우피크, ‘봄 설봉제’ 개최...한정상품·이벤트 선봬 icon장시간 앉아있는 현대인 필수템...휴테크 ‘핏업 에어 보정방석’ icon결혼 앞둔 싱글남녀, 고민해결의 전당 ‘웨딩북 청담’ icon다이소, ‘쿨썸머’ 기획전...불쾌지수 낮추는 ‘3C’ 제안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