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뮤직
광희의 역습! 주간차트 장악한 윤동주 당신의 밤
'무한도전' 광희

역사와 힙합의 만남! 무한도전 멤버들이 힙합으로 전한 역사이야기 '위대한 유산'이 성황리에 막을 내린 가운데, 방송이 끝나자마자 공개된 음원이 연일 화제로 부상하며 네이버뮤직 1월 둘째주 주간차트 순위를 판가름 했다. 시인 윤동주를 향한 메시지 '당신의 밤'이 주간차트 1위를 차지하고, 그 아래로는 tvN 드라마 '도깨비' OST 여섯곡과 더불어 악동뮤지션, 빅뱅, 볼빨간 사춘기 등의 아티스트들이 열띤 순위 경쟁을 펼치고 있다.


네이버 뮤직 1월 둘째주 주간차트 BEST 10
2017년 1월 2일 ~ 2017년 1월 8일


1. 황광희 X 개코 - 당신의 밤 (Feat. 오혁)

많은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희열을 선사한 무한도전 '위대한 유산'에서 가장 큰 화제를 흩뿌린 곡이다. 수준급의 래퍼로 탈바꿈한 광희와 믿고 듣는 래퍼 개코가 만났다. 음원 공개와 동시에 당당히 주간 1위를 거머쥔 광희와 개코의 '당신의 밤'은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속에서도 한글로 시를 쓴 시인 윤동주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담았다. ‘별 헤는 밤’의 시구를 인용한 가사가 서정성을 극대화 하며, 귓가를 파고드는 오혁의 감성적인 보이스는 현대인들의 가슴을 울렸다.


2. 크러쉬 - Beautiful

음원 대세 크러쉬가 '도깨비'와 만나 제대로 윈윈 중이다. '도깨비'의 네번째 OST 'Beautiful'이 여전히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무한도전의 저력에 밀려 이번주엔 2위로 내려앉았다. 'Beautiful'은 차분하게 흘러가는 피아노 라인 위에 얹혀진 희망적이면서도 슬픈 멜로디가 크러쉬의 감성적인 보컬과 어우러진 곡으로, 어진 연인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며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가사가 인상적. 드라마 1회부터 매 회 빠지지 않고 삽입된 이 곡은 시청자들의 OST 출시 문의가 가장 컸던 곡이다.


3. 악동뮤지션 - 오랜 날 오랜 밤

지난 5월, 따스한 봄 햇살과 함께 찾아왔던 악동뮤지션이 2017년 1월 새해 선물처럼 FULL ALBUM [사춘기 하 (思春記 下)]로 컴백했다. 타이틀곡 '오랜 날 오랜 밤'은 '좋아하는데 헤어진다'라는 옛날에는 이해하지 못 했던 감정에 대한 솔직한 단상을 그린다. 많은 게 이해되었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있다는 걸 깨닫는 소년 소녀의 아름다운 노랫가락이 리스너들에게도 돌이켜보면 전부 소중하고 예쁜 시간이었다는 걸 일깨워준다.


4. 찬열, 펀치 - Stay With Me

'도깨비'의 첫번째 OST 'Stay With Me'는 악동뮤지션에 밀려 이번주 4위로 내려앉았다. 글로벌 대세 그룹 EXO의 찬열과 보컬리스트 펀치의 콜라보가 성사된 'Stay With Me'는 이번주 3위를 기록했다. 몽환적인 느낌의 일렉 기타 연주 위에 잔잔하게 더해지는 피아노 선율이 애절하고 아련한 노래다. EXO의 실력파 래퍼 찬열 특유의 매력적인 저음으로 부르는 보컬과 랩이, 감성 보컬 펀치의 애절하고 아련한 목소리와 어우러지며 곡에 쓸쓸한 느낌을 더한다.


5. 빅뱅 - 에라 모르겠다

빅뱅의 MADE 풀 앨범 타이틀곡 ‘에라 모르겠다’는 저번주 2위에서 이번주 5위로 순위가 다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에라 모르겠다'는 지드래곤과 탑의 개성 있는 래핑과 태양 대성 승리의 호소력 짙은 보컬이 어우러진 그루브한 힙합곡으로 강렬한 사운드가 리스너들의 귓등을 때리고, 전체적으로 리드미컬한 비트가 절로 몸이 흔들리게 한다. “에라 모르겠다”는 가사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단 한 번만 들어도 머리를 울리는 중독성도 탑재했다.


6. 샘김 - Who are you

'K팝스타 시즌3' 준우승 출신의 샘김, OST 샛별 자리는 따놓은 당상이다. 샘김이 부른 '도깨비'의 여섯번째 OST는 저번주와 동일하게 이번주에도 6위에 올랐다.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며 공개된 샘김의 '후아유(Who Are You)'는 배우 공유의 테마송으로, 애닲은 운명적인 사랑 앞에 서있는 한 남자의 절절한 마음을 표현한 가사와 애절한 멜로디가 마음을 울린다. 섬세한 감성을 지닌 샘김의 쓸쓸하면서도 호소력 있는 목소리가 빛을 발하며 드라마 5회의 엔딩을 장식해 시청자들의 귀를 사로잡은 바 있다.


7. 볼빨간 사춘기 - 좋다고 말해

볼빨간 사춘기 특유의 캐주얼하고 팝스러운 사운드, 사랑스러운 가사가 돋보이는 곡 '좋다고 말해'는 이번주 럭키세븐을 차지했다. ‘우주를 줄게’에 밀려 아쉽게 타이틀곡으로 선정되지 못했지만 올 겨울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곡. 추운 겨울 가로등 아래에서 내게 좋아한다고 말했지만 돌연 다음날 모른척하고 지나치는 그에게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확신을 달라는 순수하고 여린 소녀의 마음을 표현한 노래다. 리드미컬하고 밝은 멜로디와 솔직한 가사에서 볼빨간사춘기의 매력이 묻어난다. 


8. 소유 - I Miss You

공기 반 소리 반의 정석 소유가 '도깨비' OST로 전격 합류해 주간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이번주 8위를 기록한 소유의 'I Miss You'는 계속 되는 인연의 끈을 아련하게 표현한 곡으로, 드라마 속 인물들 간의 운명적인 관계를 고스란히 담아낸 노래다. 기타와 피아노 베이스의 미니멀한 연주 구성 위 소유의 청아하면서도 쓸쓸한 음색을 강조해 슬프면서 아름다운 노래의 감정이 잘 담겨있다.


9. 에디킴 - 이쁘다니까

달달하고 감미로운 보이스 권위자 에디킴의 도깨비 OST Part 5 '이쁘다니까'는 저번주 6위에서 이번주 9위로 하락했다. 에디킴의 '이쁘다니까'는 표현에 서툰 남자친구가 사소한 것들도 알아주길 바라는 여자친구 앞에서 긴장하는 모습을 그린 곡으로, 공감을 자아내는 현실적인 가사가 웃음을 자아낸다. 에디킴의 감미로운 목소리와 캐치한 멜로디의 조합이 매력, 전자피아노와 리드미컬한 어쿠스틱 기타 연주가 곡의 달달함을 더욱 고조시킨다.


10. 정준일 - 첫눈

정준일이 '도깨비' OST 라인업에 합류한다는 소식은 많은 시청자들을 들뜨게 했다. 독보적인 감성을 자랑하는 정준일의 '첫눈'이 10위를 기록했다. '첫눈'은 나직한 멜로디와 정준일의 특유의 애절하고 호소력 짙은 보이스가 애틋한 가사와 어우러져 더욱 가슴 시리게 하는 곡이다. 드라마 대사 곳곳에도 등장하는 첫눈이란 단어는 '첫사랑'을 연상시켜, 극 중 공유의 김고은을 향한 애틋한 첫사랑을 더욱 절실하게 그려내며 극의 몰입을 돕는다.

에디터 이유나  misskendrick@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이유나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포토 갤러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