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맥주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홈술족들에게 편의점 캔맥주 4캔 1만원 행사는 다양한 품목을 저렴하게 맛볼 수 있는 좋은 기회.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편의점 수입맥주 시장 역시 크게 성장했다. CU가 최근 5년간 국가별 맥주의 매출 비중 변화를 분석한 결과,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던 일본 맥주의 입지가 흔들리며 중국 맥주가 급부상했다.

CU의 2014년 국가별 맥주 매출 비중을 보면, 일본 맥주(아사히 등)는 전체 수입맥주 중 38.1%의 비중을 차지하며 압도적인 선호도를 보였지만 5년이 지난 올해(1~5월)는 그 비중이 27.5%로 10% 이상 줄어들었다.

여전히 일본 맥주가 상대적인 매출 비중에서 우위를 지키며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지만 다양한 맛과 종류로 무장한 다른 국가 맥주들의 추격이 매섭다. 가장 두각을 나타낸 건 칭따오를 앞세운 중국 맥주다. 2014년까지만 해도 중국 맥주의 비중은 4.9%에 머물렀지만 올해는 10.2%로 2배 이상 뛰며 매출 순위 7위에서 단숨에 3위 자리를 꿰찼다.

단순히 맥주에 국한되는 인기는 아니다. ‘양꼬치엔 칭따오’라는 유행어가 생길 정도로 양꼬치, 마라탕, 꿔바로우 등 중국 음식들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대중화되면서 덩달아 중국 맥주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등 다른 나라 맥주들의 경쟁도 치열했다. 꾸준히 2위 자리를 지켜오던 네덜란드 맥주(하이네켄 등)는 그 비중이 10.3%에서 9.8%로 비중이 감소하며 4위로 내려앉았고, 기존 4위였던 벨기에 맥주(호가든 등)가 9.9%에서 14.0%로 약진하며 네덜란드 맥주와 순위 바꿈 했다.

2014년엔 10위권 밖에 있던 프랑스 맥주(크로넨버그 1664 블랑)가 올해는 매출 5위로 치고 올라왔다. 돌풍의 중심에는 크로넨버그 1664 블랑이 있었다. 부드럽고 달달한 과일향 맥주로 유명한 이 상품은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5년 전 대비 매출이 15배나 뛰었고 이 덕분에 프랑스 맥주의 매출 비중도 기존 1.0%에서 8.2%까지 치솟았다.

반면 과일맥주의 대명사 KGB로 매출 상위를 차지하던 뉴질랜드 맥주는 유럽 맥주의 다양한 맛과 공격적인 마케팅에 밀려 2014년 8.9%의 매출 비중이 올해는 1.4%까지 쪼그라들며 아예 10위 권 밖으로 밀려났다. 버드와이저, 밀러 등 1세대 수입맥주로 불린 미국 맥주 역시 2014년 10.2% 비중으로 매출 3위를 기록했었지만 올해는 6.8%로 감소하며 그 순위가 6위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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