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의 진화를 거듭해온 가전이 이제 삶의 지표를 나타내는 소비재로 변모하고 있다. 단순히 필요를 뛰어넘어 집의 한 일부, 생활의 일부로 진화하며 가전제품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기업들이 기술의 상향 평준화와 소비자의 높아진 눈높이에 맞춰 ‘아트’를 채택하고 있다. 아트콜라보는 기업이 예술 이미지를 활용하거나, 예술가가 제품 개발과 생산, 나아가 포장과 유통, 홍보 마케팅, 판매 등 모든 영업 활동 전반에 협력하는 활동을 지칭한다.
아트 콜라보를 통해 제품이미지의 독창적인 고급화와 긍정적인 차별화는 물론 작업 과정의 스토리텔링 효과도 더할 수 있어 호감도와 기업 인지도 상승 효과를 불러오기도 한다. 특히 프리미엄 가전을 중심으로 예술가와의 협업, 형식을 깨는 디자인 등을 통해 예술의 영역으로 발을 넓히고 있다.
예술작품인가 가전인가? 갤러리가 된 우리집
신세계 분더샵 청담점 1층에 위치한 이탈리아 가전 스메그의 새로운 주방가전 컬렉션 ‘Sicily is my Love’ 팝업스토어. 착즙기, 토스터, 전기포트 등의 소형가전 위에 화려한 장식이 수놓여 한 폭의 예술작품을 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이 제품은 디자인 가전의 대명사 스메그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돌체앤가바나와 콜라보한 소형가전으로, 지중해 섬 시칠리아의 과일, 풍경, 전통 수공예를 모티프로 돌체앤가바나의 듀오 디자이너 도미니코 돌체와 스테파노 가바나가 디자인했다. 아이코닉한 스메그의 50년대 레트로 스타일 소형가전이 시칠리아섬의 금빛 레몬과 향긋한 지중해의 오렌지, 수공예 등에서 영감을 얻은 무늬와 패턴으로 장식됐다.
스메그는 컬렉션 런칭을 기념해 오는 6월 20일까지 신세계 분더샵 청담점 1층에 팝업스토어를 열고 국내 소비자에게 제품을 선보인다. 7월 11일까지 강남구 봉은사로 밤부갤러리에서는 제품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문화공간도 운영한다. 팝업스토어는 다채로운 지중해 과일과 식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시칠리아의 전통시장을 컨셉으로, 돌체앤가바나 특유의 화려한 색감과 제품에 사용된 패턴으로 디자인되어 더욱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TV는 더 이상 방송을 볼 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삼성전자가 선보인 ‘더 프레임 TV’는 TV를 시청하지 않을 때에는 미술작품이나 사진을 스크린에 띄워 마치 액자처럼 활용할 수 있다. 작품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으로, 세계 유명 미술관과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해 1000점 이상의 다양한 작품을 집안에서 TV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주변 조도에 따라 색감을 조정해 주고 캔버스 질감을 살려주는 기능을 통해 예술 작품을 더욱 생동감 있게 보여준다. 베젤(TV 테두리)도 소비자가 바꿀 수 있다. 별도 구매해야 하는 자석 탈부착 방식의 베젤은 공간이나 취향, 예술작품에 맞춰 원하는 컬러나 디자인으로 손쉽게 TV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다.
미술관이 된 쇼룸, 전시의 일부가 된 가전
서울 강남구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에서는 15일까지 배우 겸 화가 하정우씨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초프리미엄 빌트인 제품을 표방하는 이 매장에서는 개장 2주년을 기념해 ‘주방의 역할’을 주제로 하정우 작가의 ‘My Signature’ 외 그림 작품 20점을 선보이는 전시를 진행 중이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논현동 쇼룸은 LG전자와 이탈리아 명품 주방 브랜드 다다, 독일 프리미엄 주방 브랜드 포겐폴, 한샘 럭셔리 주방 브랜드 키친바흐와 함께 공간을 작품으로 만든 가전 전시장으로, 작가의 그림이 함께 걸려 있어도 이질감이 없어 마치 미술관에 온 듯한 느낌을 준다. 이곳은 고객들이 초프리미엄 주방을 직접 경험하고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문화 공간으로 운영하여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아니라 공간에 대한 토탈 솔루션 제공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가전제품이 실제 전시의 일부가 된 사례도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브랜드 구호(KUHO)가 기획한 작가 파도식물(PADOSIKMUL)과의 협업 전시에서는 ‘리조트 블루(RESORT BLUE)’를 테마로 시원하고 여유로운 구호의 리조트룩과 식물을 매개로 하는 아티스트 파도식물의 작품,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파워봇’ 위에 식물들이 심어져 전시 공간을 돌아다니는 모습을 구현해 새로운 분위기를 연출했다.
소재, 컬러, 조합을 내 마음대로 창조하는 냉장고
다른 평수로 이사를 가거나 결혼, 출산을 했을 때 쓰던 냉장고를 조합∙변경하거나 안방과 거실로 분리해 쓰는 등 각양각색의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공간의 경계가 없어지는 가전 트렌드에 따른 새로운 가전제품이 등장했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냉장고는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가족 수, 식습관, 라이프스타일, 주방 형태 등에 따라 최적의 모듈로 조합할 수 있도록 1도어에서 4도어까지 모두 8개 타입 모델로 구성됐다.
8개 타입의 냉장고 모델은 높이와 깊이가 같게 설계돼 생애주기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식구가 늘면 냉장고를 하나 더 구입해 조립하는 식으로 나만의 제품 조합이 가능하고, 색상·재질 등을 선택할 수 있어 나만의 창의적인 디자인 조합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 이필모♥서수연, 작은필모의 부모된다 "올해 출산 예정"(공식)
- 올여름 선케어 트렌드 '무기자차'…'착한 성분'으로 매출 58%↑
- 소비자 자연보호 인식↑...韓기업 ‘필환경’ 바람
- ‘유스케’ 임재현, 음원차트 흔든 ‘사랑에 연습이 있다면’ 주인공 방송 첫 출연
- 피에프창, 채소·해산물 ‘여름메뉴’ 3종 출시
- '케렌시아' 열풍...혼자 즐기는 커피! '홈카페' 아이템
- '오픈뱅킹' 10월 시범 가동...앱 하나로 모든 은행 출금-이체 가능
- [인터뷰②] ‘롱 리브 더 킹’ 김래원 “‘도시어부’ 출연? 낚시는 단순취미 아냐, 수준 다르다”
- 서울시티투어버스, '버스토랑' 개시...7월 25일까지 특가진행
- 롯데백화점, 女바캉스 의류 2종 판매...男아이템도 선보여
- [인터뷰①] ‘롱 리브 더 킹’ 김래원 “인생캐 칭찬? 업되는 마음 간신히 누르고 있어요”
- 비투비 육성재, 화보서 재치있는 표정으로 매력발산 '청량美 뿜뿜'
-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불필요 가입사이트 한번에 정리...이용방법은?
- '토이스토리4', 오늘(20일) 개봉맞이 '우디 & 버즈' 리뷰포스터 공개
- 아메리칸항공, 기내 위성 기반 광대역 와이파이 서비스 도입
- ‘검블유’ 장기용, ♥임수정 어장 원천봉쇄? 설렘 가득한 바닷가 데이트
- '해투4' 송해나 "나래바 한번 가면 2박3일 동안 못 나와" 생생 증언
- 여자친구, 신곡 '열대야' 티저 영상공개...세련+도회적 무드
- '스포트라이트', 'YG와 아이들' 마약사건 전말 추적한다
- [3PICK 리뷰] '사탄의 인형' 악당 끝판왕 '처키' 진화, 마크 해밀 목소리로 공포↑
- '버닝썬' 이문호, 동정에 호소 "父 말기암 시한부 판정, 봉양해야..."보석허가 요청
- 김정은-시진핑, 오늘(20일) 평양서 정상회담 시작...핵심 주제 궁금증↑
- 여름철, 축축 처지는 피부 탄력에는 이게 보약...'홈케어템' PICK6
- 공공기관 경영평가 17곳 '미흡'...최고 S등급 7년째 無
- "똑똑한 컨슈니어맘의 선택"...유아용품 업계, 확장형 제품 트렌드
- 공오균 U-20 대표팀 코치, 韓日유망주 비교 "이강인, 쿠보보다 뛰어나다"
- 까사미아, ‘라메종’ 신류라인 출시...전문관 리뉴얼 오픈
- [1인가구 필수템] 싱글족 겨냥...용량 '적당'+휴대 편리 '농심 백산수 1L'
- 패리스 힐튼, '우리집에 왜왔니'서 자신만의 핫 아이템 최초공개
- LA다저스 류현진, 남은 등판 일정 조정?...올스타전 韓최초 선발 가능성↑
- YG, 오늘(20일) 임시 이사회서 新 대표이사 황보경 선임(공식)
- 매주 달라지는 방수비데 할인…콜러노비타 ‘노비타 브랜드 위크’
- 장재인 "남태현에 진심 어린 사과 받았다...동료 뮤지션으로 응원"
- 펫웨어도 콜라보가 대세! 까스텔바쟉, ‘마이펫의 이중생활2’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