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싱글 이슈
1인가구 증가일로…향후 10년 이상 ‘나 혼자 산다' 응답도 늘어

# 서울 양천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강혜승(38)씨는 혼족 생활 12년차다. 서울에 본가가 있으나 경제적, 정신적 독립을 위해 분가해 홀로 지내고 있다. 비혼주의자는 아니지만 결혼과 출산에 대한 생각은 해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마케팅 직종 차장인 그로선 결혼과 출산으로 인한 경력단절을 받아들이기가 힘들다. 더욱이 맞벌이 부부의 가사분담이 늘어나는 추세이긴 하나 직장일과 가사, 육아의 무게중심은 여전히 여성에게 맞춰지고 있는 답답한 현실도 결혼을 기피하게 만드는 요인 가운데 하나다. 바쁜 일상 틈틈이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은 채 미혼인 친구들과 홈파티를 하거나 호젓하게 호캉스 혹은 여행을 하며 힐링을 꾀하는 생활이 익숙하고도 만족스럽다.

사진=tvN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에서 30대 후반의 1인가구 배타미 역으로 출연 중인 임수정

1인가구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해 인구 감소 시점 이후에도 1인가구는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결혼 의향이 없는 1인가구 중 ’계속해서 10년 이상 혼자 살 것‘이라고 밝힌 가구 비율이 이전보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KB금융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19 한국 1인가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가구는 2017년 기준 약 562만 가구로, 전체 인구의 10.9%에 이른다. 이는 기존 예상치인 556만 가구를 넘어서는 것으로, 1인가구 증가 추세가 이전보다 빨라졌음을 의미한다.

한국의 총인구는 2028년 5194만명을 정점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1인가구 비율은 계속해서 성장해 2045년 16.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미혼·이혼 인구의 증가 등 가구 형태의 변화를 이끄는 요인들이 작용하면서 1인가구는 계속 증가할 것"이라며 "1인가구의 생활 행태가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1인가구 비중의 증가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서울 등 9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미 30%를 넘었다. KB금융경영연구소가 지난 4월 수도권과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25∼59세 1인가구 고객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1인가구에 결혼이나 재혼 의향을 물었더니 '언젠가는 할 것’이라는 사람이 전체의 42.5%였다. 이 비율은 지난해 35.5%보다 7.0%포인트 올랐다.

사진=픽사베이

결혼 의향이 '없다'고 답한 사람은 17.7%, '모름·계획없음'이라고 한 사람은 39.8%였다. 연령·성별로 결혼 의향이 없는 이들의 비중을 따져봤더니 20대에는 남성 비율(8.2%)이 여성 비율(4.2%)보다 높았다. 그러나 30∼50대에서는 여성 중 결혼 의향이 없는 비율이 남성보다 더 높았다. 또 절반 이상인 52.7%가 '1인 생활을 지속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 중 53.6%는 그 이유로 '혼자 사는 것이 편해서'라고 답했다.

1인 생활의 지속 기간과 관련, 그 기간이 길어질 것이라고 예상한 응답자의 비중은 지난해 같은 조사 때보다 늘었다. '향후 10년 이상 혼자 살 듯하다'고 밝힌 응답자의 비율은 지난해 34.5%에서 올해에는 38.0%로 높아졌다. 그 비중은 20~30대에선 남녀간 차이가 그리 크지 않았지만 40대 이후에선 여성이 남성보다 눈에 띄게 높았다.

용원중 기자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원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펫웨어도 콜라보가 대세! 까스텔바쟉, ‘마이펫의 이중생활2’ 출시 icon제주·골프·호텔 동시에 즐긴다...글래드 ‘조이클럽 멤버십’ 리뉴얼 출시 icon올여름, 도심 속 미식 바캉스 떠나볼까?...2色 호텔 다이닝 소식 icon[新문물 체험기] 혼자는 무섭고 같이는 피곤해! '셰어하우스' 거주기② icon10시간 이상 근무多 '뇌졸중 위험'...젊은 직장인 발병 가능성↑ iconMTB 인기↑...'안전 유의' 산악자전거 선택 TIP icon6월21일은 '세계 셀카의 날'...최신 셀카 트렌드는 무엇? icon여기어때, '내일러' 위한 ‘전국 게스트하우스 특가전’ 오픈 icon매주 달라지는 방수비데 할인…콜러노비타 ‘노비타 브랜드 위크’ icon부산동래행복주택, 청년계층 11.8대1 최고 경쟁률...평균 2배 이상 icon[1인가구 필수템] 싱글족 겨냥...용량 '적당'+휴대 편리 '농심 백산수 1L' icon1인가구, 평균자산 1억3천만...은퇴 대비 월123만원 투자·저축 필요 icon‘런닝맨’ 청하, 설인아 대신 유재석과 식사? 김종국 “친구 버리는 거냐” icon‘런닝맨’ 설인아, 송지효 스케일 쌍둥이? 판 키웠다 낭패 ‘시무룩’ icon‘사장님 귀’ 현주엽, 고대 직속후배 정희재에 뒤끝 “전화를 안 받아?” icon‘집사부일체’ 인요한 “한국 의사들이 수술 잘하는 이유? 쇠젓가락 때문” icon박주호 딸 나은, 스위스 까막눈 황광희에 “나 독일어 할 수 있는데” icon건후, 스위스 루체른에서 한식앓이? 지역 전통음식 거부 icon베르나르 베르베르, 남산 한옥마을서 등장…육성재 “성함은 알고 있다” icon베르나르 베르베르, 통역 담당 이상윤? “매일 4시간씩 집필” 어색한 미소 icon문재인 대통령 부부, 영화 ‘기생충’ 관람…‘1987’ 후 17개월만 icon‘세젤예’ 최명길, 김해숙 “김소연 안 궁금하디?” 원망에도 묵묵부답 icon‘코빅’ 유노윤호, 실검 1위 공약 “‘쿵푸허슬’ 분장하고 타이틀곡 무대” icon‘세젤예’ 기태영, 김하경 밀어내기 “마음 정리 잘하길 바랄게요” icon강성연, 최명길 약점으로 협박 “명계남이 아는 건 시간문제” icon백지영 “서장훈, 정석원과 싸우면 오라고 하더라” 절친 인증 icon생활맥주, 유기견 후원맥주 ‘마크필쉬’ 출시...보호활동 캠페인 icon앤스브릭코리아, 블록으로 강아지 만들고...반려동물 위한 기부까지 icon여름철 주방위생 적신호! 식중독 위험 덜어주는 ‘위생템’ 6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