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라이프 리빙
여름철 주방위생 적신호! 식중독 위험 덜어주는 ‘위생템’ 6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최근 5년간 식중독 발생 현황에 따르면 한 해 식중독 환자 절반에 가까운 약 48%가 7~9월에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장마철이 다가오며 점점 더 고온다습한 환경이 조성되는 여름철에는 식중독 위험이 매우 커지는 시기다. 식중독 위험을 줄이기 위해 식재료 보관부터 주방 위생까지 주방 곳곳에 더 세심한 신경을 써야 한다. 주방 위생을 더욱 손쉽고 깨끗하게 유지해 식중독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이템을 소개한다.

사진=삼광글라스 제공

여름철 부패하기 쉬운 육류, 생선 등의 식재료 보관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삼광글라스 신제품 ‘글라스락 육류·생선 보관용기’는 플라스틱 용기나 일회용 포장재 등에 보관하는 방법보다 더 위생적으로 건강하게 육류와 생선을 보관할 수 있다. 내부 바닥에는 그릴 형태의 올록볼록한 굴곡이 있어 고기나 생선이 눌어붙지 않고, 납작한 형태라 김치냉장고 서랍에 넣기도 편리하다. 내열강화유리 용기로 열과 충격에 강해 단단한 내구성과 탁월한 내한성·내열성을 갖춰 냉동실과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사용이 가능하다.

사진=유한킴벌리 제공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따르면 가정 내에서 가장 세균번식이 많은 곳으로 설거지용 스폰지를 지목했으며 360종 이상의 세균이 제곱센티미터 당 540억 마리로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젖어있는 상태로 상온에 보관되는 행주, 수세미 등 주방위생용품에는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쉽다.

유한킴벌리의 ‘스카트 원데이수세미’는 한장으로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양면의 특성이 다른 원단으로 제작해 상대적으로 더 풍부한 거품과 함께 세정력이 뛰어날 뿐 아니라, 내구성도 갖추고 있어 후라이팬과 같은 굴곡진 부분의 찌든 때도 구석구석 닦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잘 찢어지지 않은 것도 특징이다.

사진=한샘 제공

여름철 설거지 후 그릇을 자연 건조하면 공기 중의 미세먼지 등이 그릇의 잔여 물기에 닿아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증가한다. 한샘 ‘열풍 식기살균기’는 최대 80°C의 뜨거운 바람으로 식기, 컵, 수저, 젖병, 유아용 식판 등을 살균 및 건조한다. 뚜껑을 덮고 사용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가 그릇에 닿는 것을 막는다.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시험 결과 대장균,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을 99.9% 살균 가능하다는 인증을 받았다. 총 용량은 35L로 작은 식기뿐만 아니라 냄비·후라이팬 등 부피가 큰 조리도구도 살균보관이 가능하다.

사진=락앤락 제공

락앤락 ‘칼도마살균블럭’은 기본 조리도구를 쉽고 안전하게 관리해준다. UV LED와 열풍 2가지 방식으로 살균하는 ‘듀얼살균시스템’을 갖춰 유해세균을 99.9% 살균한다. 제품 내부에 있는 12개 UV LED가 구석구석 파장을 전달해 조리도구를 1차로 살균하고, 최대 60℃의 열풍으로 물기를 빠르게 건조시키며 2차 살균을 돕는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시험 분석 결과, 제품을 3시간 동안 작동한 후 대장균과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 등 유해세균이 99.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애경 제공

애경 '엄마의 선택 100% 베이킹소다'는 화학물질 없이 원물 100%를 담아 유해성분이 없고 인체에 무해해 주방 청소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냉장고 선반에 묻은 음식물이나 물기는 세균 증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청결하게 관리해야 한다. 마른행주로 냉장고 물기를 제거하고 베이킹소다, 식초, 물을 희석해 분무기에 담아 뿌린 후 닦아주면 찌든 때와 냄새를 동시에 제거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는 식기의 기름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각종 세균의 번식을 막는 제균 작용으로 배수구 위생관리에도 적합하다. 베이킹소다를 식초와 함께 싱크대 하수구에 부으면 악취도 깔끔하게 제거된다.

사진=코멕스산업 제공

식재료나 남은 음식을 냉장고에 2차 오염 없이 위생적으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밀폐용기를 사용해야 한다. 코멕스산업의 ‘스텐킵스 시스템’은 깔끔한 모듈 시스템이 돋보이는 스테인리스 밀폐용기로 냉장고 정리를 한층 쉽게 만들어준다. 총 4종의 용기가 모듈 시스템으로 호환돼 블록처럼 안정적인 적층이 가능하다. 특히 납작이 형태라 공간 효율성이 더욱 높아 냉장고 정리에 제격이다.

우수한 스테인리스를 적용해 김치, 고추장, 젓갈 등 향이 강한 음식도 냄새와 색이 잘 배지 않아 장기간 위생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뚜껑이 투명해 내용물 파악에 용이하며 뚜껑 또한 안정적으로 쌓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바닥면은 돌출된 웨이브 형태로 냉동실에 보관해도 음식물을 쉽게 떼어낼 수 있다.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용원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앤스브릭코리아, 블록으로 강아지 만들고...반려동물 위한 기부까지 icon생활맥주, 유기견 후원맥주 ‘마크필쉬’ 출시...보호활동 캠페인 icon1인가구, 평균자산 1억3천만...은퇴 대비 월123만원 투자·저축 필요 icon1인가구 증가일로…향후 10년 이상 ‘나 혼자 산다' 응답도 늘어 icon펫웨어도 콜라보가 대세! 까스텔바쟉, ‘마이펫의 이중생활2’ 출시 icon제주·골프·호텔 동시에 즐긴다...글래드 ‘조이클럽 멤버십’ 리뉴얼 출시 icon올여름, 도심 속 미식 바캉스 떠나볼까?...2色 호텔 다이닝 소식 icon[新문물 체험기] 혼자는 무섭고 같이는 피곤해! '셰어하우스' 거주기② icon10시간 이상 근무多 '뇌졸중 위험'...젊은 직장인 발병 가능성↑ iconMTB 인기↑...'안전 유의' 산악자전거 선택 TIP icon별, 셋째 출산 앞두고 “임신이 체질”…붓기 0%? 더 아름다워진 미모 icon‘보이스3’ 박병은, 이진욱 정조준 “숙제의 힌트는 후지야마 미호” icon‘구해줘 홈즈’ 건대 호수 뷰 원룸, 실속형 기본 옵션? “1분 거리에 편의점” icon‘보이스3’ 태항호, 이진욱에 덜미 잡혔다 “박병은이 집착하는 이유가 뭐야” icon‘SBS스페셜’ 20대 팀원 “회사가 내 시간 침범? 달갑지 않다” icon‘SBS스페셜’ 40대 관리자 “과거의 굴복은 ‘내 사람’, 요즘엔 인격 무시” icon'토이스토리 4' '알라딘', 韓박스오피스 1~2위...디즈니 극장가 점령 icon위메프 반값특가, 오늘(24일)부터 일주일간 '즉석복권' 100% 당첨 icon[오늘날씨] 아침 일부 지역 '비'-낮 '소나기'...미세먼지 '좋음' icon'코파아메리카' 아르헨티나, 카타르 꺾고 극적 8강行...콜롬비아 덕 봤다? iconG마켓X여자친구, 역조공 이벤트...'친필싸인 굿즈 100원' icon'여름여신' 청하 컴백, 24일 6시 새앨범 '플러리싱' 발매 icon정태수 前한보 회장 사망설...아들 정태수 "지난해 에콰도르서 숨져"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