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애국당이 광화문광장에 설치한 천막을 시당국이 강제철거에 나섰다.

25일 서울시가 광화문광장에 대한애국당이 설치한 천막을 강제철거에 나섰다. 이는 천막이 설치된지 46일만이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이날 “불법 천막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실시했다”라며 “애국당이 사전협의 없이 광장을 무단으로 점유한 것은 명백한 불법행위로 용인될 수 없다”고 전했다.

행정대집행에는 서울시 직원 500명, 용역 400명이 나섰다. 또 경찰 24개 중대, 소방 100명 등이 안전 관리를 위해 투입됐다.

본격적인 작업은 오전 5시 20분께 시작돼 현재까지 진행 중이다.

해당 천막은 지난달 10일 대한애국당이 탄핵 반대 집회 당시 사망한 사람들에 대한 추모 등을 이유로 설치했다.

앞서 서울시는 대한애국당에 자진철거 요청 1회, 행정대집행 계고장 3회 발송 등 수차례 법적·행정적 조치를 시도했다. 하지만 대한애국당의 자진철거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결국 강제철거까지 이르게 됐다.

서울시는 “행정대집행에 따른 비용은 애국당 측에 청구할 것”이라며 “이날 수거한 천막과 차양막 등 적치 물품은 애국당의 반환 요구가 있기 전까지 서울시 물품보관창고에 둔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천막을 지키던 대한애국당 당원과 지지자 400여명(대한애국당 측 추산)이 거세게 항의하면서 서울시와 용역업체 소속 직원들과 충돌하고 있다.

대한애국당 측은 천막 입구 앞에서 30여명이 스크럼을 짜고 “물러가라”고 외치며 물병을 던지는 등 철거를 막아섰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