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번개회동을 두고 한계를 노출했다고 지적했다.

1일 자유한국당이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 자리를 통해 ‘완전한 비핵화’의 구체적 내용이 빠졌다고 지적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번 판문점 회동의 역사적인 의미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앞으로 협상이 순항하기를 기대한다”면서도 “북핵폐기라는 본질적이 목표를 이루기까지는 많은 난관이 기다리고 있다“고 발언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께서 진정한 중재자의 역할을 하려면 영변 핵시설을 고집하면서 살라미 전술을 펼치려는 북한의 태도를 바꾸도록 설득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하노이 회담 이후 끊긴 미북 대화가 다시 시작된 점은 고무적이지만 찬사와 호평의 성찬에만 휩쓸려 주어진 현실을 냉철하게 인식하지 못하면 야당의 책무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통미봉남'의 고착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운전자로 시작해 중재자를 자처하더니 이제는 '객'으로 전락한 게 아닌가 싶다“라며 ”북한의 비핵화를 그저 미북 정상 간 회담에만 기대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자세가 대한민국 국익의 '셀프 패싱'을 자초하는 것 아닌지 걱정된다“고 발언했다.

앞서 4·27 판문점 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 등 북한과 관련한 이슈를 남북평화쇼라고 폄하해온 것과는 정제된 발언이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다만 미국 내 회의적인 반응 등을 인용해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어제 북미 정상의 만남을 두고 엘리자베스 워런 미국 상원의원이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영향력을 사진 촬영과 무자비한 독재자와의 러브레터 표현에 낭비해서는 안 된다'고 썼다”라며 “이 메시지를 기억하면서 부디 이번 회담이 더이상 쇼로 비치지 않고 북핵폐기를 위한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