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도깨비' 전성시대! 최고의 보컬리스트 에일리가 tvN 드라마 '도깨비'의 뜨거운 OST 신드롬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번주에도 무수한 신곡이 발매됐지만 '도깨비' 앞에선 모두 속수무책. 지금까지 발매된 '도깨비' OST Part 1~9곡 모두 발매 후 네이버 음악 차트 1위 및 상위권을 기록하며 우수한 음원 성적을 거두었으며, 이번주 주간차트에는 '도깨비' OST가 무려 일곱 곡이나 올라, 국내 역대 드라마들의 주간차트 기록을 갈아치우며 드라마의 어마무시한 인기를 증명했다. 


네이버 뮤직 1월 둘째주 주간차트 BEST 10
2017년 1월 9일 ~ 2017년 1월 15일

1. 에일리 -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무대를 장악하는 소울디바 '에일리'가 이번엔 도깨비 OST의 아홉번째 가창자로 등장해 주간차트의 왕좌를 차지했다. 에일리의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는 극 중 김신(공유)과 지은탁(김고은)의 테마곡으로, KBS2 태양의 후예, SBS 괜찮아 사랑이야, tvN 도깨비 OST의 연속 히트로 주목받고 있는 로코베리가 곡을 썼으며, 에일리의 폭발적인 가창력 속 아련한 감성이 빛나는 곡이다. 특히 이미나 작가가 작사가로 참여, ‘내 머문 세상 이토록 찬란한 것을''욕심이 생겼다, 너와 함께 살고 늙어가 주름진 손을 맞잡고, 내 삶은 따뜻했었다고' 등 김신의 시점에서 애절하게 표현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2. 크러쉬 - Beautiful
음원 대세 크러쉬가 '도깨비'와 만나 제대로 윈윈 중이다. '도깨비'의 네번째 OST 'Beautiful'이 여전히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주에는 에일리의 새로운 '도깨비' OST에 밀려 2위로 내려앉았다. 'Beautiful'은 차분하게 흘러가는 피아노 라인 위에 얹혀진 희망적이면서도 슬픈 멜로디가 크러쉬의 감성적인 보컬과 어우러진 곡으로, 어진 연인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며 다시 돌아오길 바라는 가사가 인상적. 드라마 1회부터 매 회 빠지지 않고 삽입된 이 곡은 시청자들의 OST 출시 문의가 가장 컸던 곡이다.

3. 찬열, 펀치 - Stay With Me
'도깨비'의 첫번째 OST 'Stay With Me'는 저번주 4위에서 이번주 3위로 한 계단 순위 상승을 이뤘다. 글로벌 대세 그룹 EXO의 찬열과 보컬리스트 펀치의 콜라보가 성사된 'Stay With Me'는 몽환적인 느낌의 일렉 기타 연주 위에 잔잔하게 더해지는 피아노 선율이 애절하고 아련한 노래다. EXO의 실력파 래퍼 찬열 특유의 매력적인 저음으로 부르는 보컬과 랩이, 감성 보컬 펀치의 애절하고 아련한 목소리와 어우러지며 곡에 쓸쓸한 느낌을 더한다.

4. 악동뮤지션 - 오랜 날 오랜 밤
귀여운 국민 남매 악동뮤지션의 컴백도 벌써 2주가 지났다. 더블 타이틀 곡 모두 리스너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그 중에서도 '오랜 날 오랜 밤'은 이번주 4위를 기록하며 악동뮤지션의 저력을 보여주는 중. 이 노래는 '좋아하는데 헤어진다'라는 옛날에는 이해하지 못 했던 감정에 대한 솔직한 단상을 그린다. 많은 게 이해되었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있다는 걸 깨닫는 소년 소녀의 아름다운 노랫가락이 리스너들에게도 돌이켜보면 전부 소중하고 예쁜 시간이었다는 걸 일깨워준다.

5. 황광희 X 개코 - 당신의 밤 (feat.오혁)
많은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희열을 선사한 무한도전 '위대한 유산'에서 가장 큰 화제를 뿌린 곡이다. 수준급의 래퍼로 탈바꿈한 광희와 믿고 듣는 래퍼 개코가 만났다. 저번주 1위에서 이번주 5위로 순위가 다소 하락한 광희와 개코의 '당신의 밤'은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속에서도 한글로 시를 쓴 시인 윤동주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담았다. ‘별 헤는 밤’의 시구를 인용한 가사가 서정성을 극대화 하며, 귓가를 파고드는 오혁의 감성적인 보이스는 현대인들의 가슴을 울렸다.

6. 소유 - I Miss You
공기 반 소리 반의 정석 소유가 '도깨비' OST로 전격 합류해 리스너들이 쌍수를 들고 환호한 바 있다. 저번주 8위에서 이번주 6위로 순위가 올라간 소유의 'I Miss You'는 계속 되는 인연의 끈을 아련하게 표현한 곡으로, 드라마 속 인물들 간의 운명적인 관계를 고스란히 담아낸 노래다. 기타와 피아노 베이스의 미니멀한 연주 구성 위 소유의 청아하면서도 쓸쓸한 음색을 강조해 슬프면서 아름다운 노래의 감정이 잘 담겨있다.

7. 샘김 - Who are you
'K팝스타 시즌3' 준우승 출신의 샘김, OST 샛별 자리는 따놓은 당상이다. 샘김이 부른 '도깨비'의 여섯번째 OST는 이번주 럭기 세븐, 7위에 올랐다.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며 공개된 샘김의 '후아유(Who Are You)'는 배우 공유의 테마송으로, 애닲은 운명적인 사랑 앞에 서있는 한 남자의 절절한 마음을 표현한 가사와 애절한 멜로디가 마음을 울린다. 섬세한 감성을 지닌 샘김의 쓸쓸하면서도 호소력 있는 목소리가 빛을 발하며 드라마 5회의 엔딩을 장식해 시청자들의 귀를 사로잡은 바 있다.

8. 어반 자카파 - 소원
지난해 '널 사랑하지 않아'로 음원차트에서 롱런 하며 리스너들이 가장 사랑하는 보컬그룹으로 자리매김한 어반자카파가 '도깨비'의 10번째 OST 트랙을 가창했다. 이번주 8위로 첫 진입한 어반자카파의 '소원'은 연인과의 이별 후, 그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간절함에 사랑하는 마음조차 부정하고 싶다는 소원을 그려낸 가사가 인상적인 곡이다. 마음을 울리는 피아노 선율과 애잔한 감정선이 어반자카파 특유의 보컬과 어우러져 더욱 깊은 감동을 전해주며 시청자들의 드라마 몰입을 높이고 있다. 

9. 빅뱅 - 에라 모르겠다
빅뱅의 MADE 풀 앨범 타이틀곡 ‘에라 모르겠다’는 저번주 5위에서 이번주 9위로 순위가 다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에라 모르겠다'는 지드래곤과 탑의 개성 있는 래핑과 태양 대성 승리의 호소력 짙은 보컬이 어우러진 그루브한 힙합곡으로 강렬한 사운드가 리스너들의 귓등을 때리고, 전체적으로 리드미컬한 비트가 절로 몸이 흔들리게 한다. “에라 모르겠다”는 가사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단 한 번만 들어도 머리를 울리는 중독성도 탑재했다.

10. 에디킴 - 이쁘다니까
달달하고 감미로운 보이스 권위자 에디킴의 도깨비 OST Part 5 '이쁘다니까'는 저번주 9위에서 이번주 10위로 하락했다. 에디킴의 '이쁘다니까'는 표현에 서툰 남자친구가 사소한 것들도 알아주길 바라는 여자친구 앞에서 긴장하는 모습을 그린 곡으로, 공감을 자아내는 현실적인 가사가 웃음을 자아낸다. 에디킴의 감미로운 목소리와 캐치한 멜로디의 조합이 매력, 전자피아노와 리드미컬한 어쿠스틱 기타 연주가 곡의 달달함을 더욱 고조시킨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