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과 곧 다가올 신학기로 인해 아이들 가방 출시가 한창이다. 아이들 책가방에 가장 필요한 것이 가방 무게와 무게에 따른 어깨 부담감을 덜어주는 것이다. 어깨끈 소재에 따른 최신 가방 트렌드와 함께 아웃도어·스포츠 브랜드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점검했다.

 

 

■ 체형 맞춤 끈 조절, 흘러내림 방지 등 다양한 기능

기존 어깨끈이 가진 불편한 요소를 개선시킨 기능으로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들이 눈에 띈다. 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체형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몸에 딱 맞게 끈 조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기존의 제품들은 아이의 체형에 딱 맞게 조절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네파 키즈가 출시한 ‘보디가드백’은 업계 최초로 어깨끈 부분에 고기능 등산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보아 시스템을 적용해 가방끈을 스스로 자신의 키와 어깨에 맞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버튼만 돌리면 손쉽게 체형에 맞게 가방끈 조절이 가능해 체형에 맞는 자세교정 및 무게로 인한 성장 방해 요소를 줄일 수 있다. 한번 조절해두면 가방끈이 느슨하게 풀어지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또한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청하도록 가방끈에 호루라기를 부착했으며,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어둡고 흐린 날에도 잘 보일 수 있도록 가방 전면에 재귀반사 포인트를 적용했다. 어깨끈에 볼륨 에어 메쉬 소재를 사용해 통기성과 쿠션감을 극대화, 오랜 시간 편안하게 멜 수 있다. 소지품 휴대를 위한 탈부착 미니 파우치, 보온·보냉 효과가 있는 고정 물통 포켓, 이름 기입이 가능한 시간표 등을 내장해 실용성과 편리성도 높였다.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의 경우 움직이는 도중에 어깨끈이 흘러내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어깨끈이 자주 흘러내리게 되면 활동에도 제약이 생기며, 예기치 못한 위험요소에 대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MBL키즈의 신학기 백팩은 가슴 고정 벨트가 있어 어깨끈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했으며, 뉴발란스 키즈가 선보인 알파 백팩 시리즈도 모든 상품에 가방 어깨끈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해주는 가슴 벨트를 적용했다. 빅토리아앤프렌즈의 호핑백도 높낮이와 길이가 조절되는 가슴벨트를 추가하여 가방끈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였으며 안정적인 착용감을 제공한다.

아이더 ‘치코 백팩’은 아이들의 활동성과 신체 구조를 고려해 U자형 일체 어깨끈을 적용해 착용감을 더했으며, 두껍게 설계한 가방 끈은 풀릴 염려 없이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 또 야간 보행 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어깨끈과 가방 전면부에 재귀반사 라벨을 부착했다.

스포츠 브랜드 르꼬끄 스포르티브의 ‘버디 백팩’은 인체공학적으로 슬림하게 설계된 밀착형 가방끈을 적용해 두꺼운 외투에도 움직임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 무게 부담 줄여주는 어깨끈

부모들의 가장 큰 고민요소인 어깨와 척추에 가해지는 무게 하중을 줄여주는 어깨끈을 적용한 책가방도 다수 출시되고 있다.

노스페이스가 출시한 ‘2017 신학기 가방 컬렉션’은 성장기 아이들의 어깨와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미국 척추 의학협회의 인증을 받은 노스페이스 ‘플렉스벤트(Flexvent)’ 어깨끈을 사용했으며, 위급 상황에 대비해 비상 호루라기를 가방 끈에 장착했다.

블랙야크의 신학기 책가방 7종에도 무게 하중을 최소화하기 위해 U자형 어깨끈을 적용했다. U자형 어깨끈으로 책가방의 무게를 적절히 분산해 아이들이 편하게 가방을 멜 수 있다. 가벼운 EVA소재와 내구성이 좋은 PU소재를 사용한 어깨 끝으로 쉽게 꺼지지 않도록 만들었다.

휠라 키즈의 초경량 책가방 ‘풀리토(PULITO)’도 라운드형 멜빵으로 아이 어깨에 무리한 하중이 가해지지 않도록 구성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