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피가 크고 사용주기가 긴 가전·가구 브랜드를 중심으로 소재를 변형하거나 원하는 옵션을 추가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이는 집에서 보내는 시간의 가치를 중시하는 ‘홈족’이 증가하면서 집을 단순한 거주공간에서 나아가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여기는 소비자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기업들은 다양한 소재와 색상을 결합해 자신만의 리빙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컨설팅을 제공하거나 생활패턴에 따른 제품을 살펴볼 수 있는 체험 공간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사진=퍼시스그룹 제공

퍼시스그룹의 소파 브랜드 알로소는 최고급 가죽, 패브릭, 벨벳, 기능성 소재 등 다양한 마감재 종류를 기반으로 색상, 질감 등에 선택의 폭을 넓혀 소비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는 소파를 선택할 수 있다.

한번 구입하면 장기간 사용하는 소파 및 거실가구 특성에 따라 소비자가 오랫동안 더욱 만족스러운 생활을 누리도록 하기 위함이다. 나아가 사용자 취향과 생활패턴에 맞춰 홈 스타일링을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컨설팅 프로그램 ‘데콜로지’를 선보였다. 세계적인 이탈리아 디자이너 클라우디오 벨리니와 프랑스의 색채 컨설팅 그룹 넬리로디 등 전문가 협업을 통해 개발한 데콜로지는 소비자가 지향하는 공간의 스타일을 찾고, 원하는 리빙 공간의 분위기에 맞게 소파부터 소품, 가구류를 조화롭게 꾸밀 수 있도록 돕는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지난 4일 냉장고 ‘비스포크’를 출시하며 소비자 맞춤형 가전시대를 선언했다. 이 제품은 8개 타입 모델을 자유롭게 조합할 수 있다. 제품 라인업은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가족 수, 식습관, 라이프스타일, 주방 형태 등에 따라 최적 모듈로 조합할 수 있도록 1도어에서 4도어까지 총 8개 타입으로 구성됐다.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매장에서 구매까지 할 수 있도록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 5층에 라이프스타일 공간인 ‘샵 프로젝트 프리즘’을 마련했다. 이곳에서는 비스포크 냉장고를 중심으로 1인가구, 신혼부부, 맞벌이 부부 등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6가지의 주방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

사진=로에베 제공

장인 정신을 내세운 맞춤형 가전도 눈길을 뜬다. 독일 명품 TV 브랜드 로에베는 다양한 종류의 외곽 프레임, 스탠드와 스피커를 구비하고 있어 전문가와 1대1 상담을 통해 ‘나만의 TV’를 완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출시된 로에베의 OLED TV ‘빌드5’는 수공예 작업으로 만들어진 세련된 디테일과 최첨단 기술이 특징이다. 독특한 모듈형 디자인과 취향에 따라 구성품을 조합하면 40여 개 이상의 맞춤형 TV가 완성된다. ‘빌드5’는 생산직원 1명이 하나의 제품을 책임지는 1인 1제품 마스터 제도와 제품이 완성되기 전 검수자가 직접 서명하는 책임 공정 정책을 통해 만들어진다.

사진=베뤼렌 제공

홈퍼니싱 리빙브랜드 베뤼렌은 시그니처 소파 브랜드 'DAY803' 라인 2종과 모듈소파 브랜드 'DAY116' 라인 2종을 선보이고 있다. 시그니처 소파 브랜드는 독일에서 100% 공수한 발수 원단과 국내 자체 기술력으로 만들었다. 우수한 기능성 패브릭을 사용해 단정한 라인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제작해 실용성을 높였다. 특히 일상을 더욱 가치 있고 풍성하게 해주는 가구와 오브제를 만들겠다는 원칙 아래 시그니처 소파 'DAY803' 라인 등 전 품목에 대해 고객의 니즈에 맞춰 주문제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종합 홈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은 인테리어 제품과 서비스들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전국의 대규모 오프라인 매장들을 새단장하며 고객들에게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공간을 제안하고 있다. 리뉴얼된 잠실점과 둔산점, 전주점을 방문하면 한샘의 전문 키친디자이너(KD)로부터 3D 인테리어 설계 프로그램인 '홈플래너'를 활용한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사진=한샘 제공

한샘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홈플래너는 상담자의 집 도면 위에 원하는 가구를 배치해 3D 이미지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전에 자신의 집에 맞는 가구 배치나 인테리어를 설계할 수 있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잠실점의 경우 10년 만에 이뤄진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샘은 부엌과 욕실 등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반영한 플랜들을 고객들에게 제안한다. 우선 신규 바스존과 수납공간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한샘만의 빌트인 수납 등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다. 또 룸 형식의 상담석에서 프라이빗한 전문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