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측이 ‘시사기획 창’ 태양광사업 복마전에 관련한 논란에 공식입장을 밝혔다.

8일 KBS 측이 ‘시사기획 창’ 태양광사업 복마전 편에 대한 청와대의 정정·반론 보도 청구에 “추후 언론중재위원회 등 정당한 법적 절차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공문으로 청와대 측에 회신했다”라고 밝혔다.

사진=KBS

앞서 ‘시사기획 창’은 정부가 추진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난맥을 보도하며 최규성 전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의 “저수지 수면을 덮는 태양광 패널의 제한 면적이 청와대 TF 회의 이후 없어졌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방송했다.

이에 지난달 21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허위사실에 근거해 청와대가 태양광 사업 복마전의 배후인 것처럼 묘사했다”라며 정정보도와 사과방송을 요구했다.

‘시사기획 창’ 제작진은 청와대 항의에 KBS 측이 재방송을 취소하고 다른 다큐멘터리를 대체 편성한 데 대해 보도정보게시판을 통해 “청와대가 허위 보도라고 하면 재방송도 결방시키는 것이 KBS가 추구하는 언론관인지 묻고 싶다”라며 이의를 제기했다.

보도 외압 논란이 확산되자 KBS 측은 이날 공식입장을 내고 “방송 전은 물론 본방송 이후 재방 보류 결정을 내리기까지 보도본부의 제작 책임자들은 해당 프로그램과 관련해 청와대 측으로부터 외압은커녕 어떤 연락도 직접 받은 바 없다”라며 “제작진의 입장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사실 관계를 보다 깊이 있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임박한 재방송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지난달 27일 대통령 비서실장 명의의 공문으로 정정·반론 보도를 청구가 들어왔다며 “이에 대해 KBS는 지난 금요일 사실 관계에 대한 다툼이 있어 정정 또는 반론 보도가 어려우며, 추후 언론중재위원회 등 정당한 법적 절차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공문으로 청와대 측에 회신했다”라고 밝혔다.

덧붙여 “해당 프로그램의 ‘재방 불방 결정’에 외압 논란이 초래된 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며 “KBS는 민주사회 발전과 건강한 여론 형성을 위해 ‘성역을 두지 않는 진실 추구’라는 저널리즘의 본령을 결코 훼손하지 않을 것입니다.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방송을 구현하기 위해 제작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고 보호하며, 내외부의 부당한 간섭에는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