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자사고 13개교 중 7곳만 살아남았다.  

사진=연합뉴스(박건호 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

9일 서울시교육청은 서울 경희·배재·세화·숭문·신일·중앙·이대부고·한대부고 등 8개 자율형사립고(자사고)가 교육청 운영성과평가에서 재지정 기준점인 70점을 밑도는 점수를 받아 지정취소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올해 평가대상 13개교 가운데 60% 이상이 자사고 지정취소가 결정된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중앙고 등 8개교는 운영평가 결과 자사고 지정목적 달성이 어렵다고 판단해 지정취소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학교별 점수 등 세부사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지정취소가 결정된 자사고 중 한대부고를 뺀 나머지 7개교는 2014년 평가 때도 재지정 준점을 못 받아 지정취소 절차가 진행된 바 있다.

이 학교들 가운데 경희·배재·세화·중앙·이대부고는 당시 교육부가 교육청의 지정취소 처분을 직권으로 취소하고 이후 소송에서 승소하면서 자사고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숭문고와 신일고는 2016년 재평가에서 재지정받았다.

교육청은 조만간 지정취소가 결정된 자사고들의 의견을 듣는 청문을 진행한 뒤 교육부에 지정취소 동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교육감이 자사고 지정을 취소하려면 교육부 장관 동의를 받아야 한다.

지정취소가 결정된 자사고들은 거세게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자사고교장연합회는 실제 지정취소 처분이 내려지면 집행정지가처분신청과 행정소송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자사고학부모연합회는 한 학교라도 지정취소가 결정되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으로 공동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