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영화
[리뷰] '굿바이썸머' 정제원X김보라 10대 감성 물씬, 마력있는 男女 성장담

“저는 수민이를 좋아합니다!” 한 소년이 한 소녀를 좋아한다. 이 설정만으로도 7월 25일 개봉하는 ‘굿바이 썸머’는 예비 관객들의 설렘을 자극한다. 누구나 한번쯤 있을 법한 학창 시절 이성에 대한 두근거림을 ‘굿바이 썸머’는 10대 남녀의 눈으로 고스란히 바라봤다.

‘굿바이 썸머’는 시한부 인생을 살아가는 열아홉 현재(정제원)의 눈으로 바라본 세상을 이야기한다. 모두가 꿈과 미래를 이야기하지만 현재는 살아갈 날이 얼마 남지 않아 ‘현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의 생각을 뒤흔든 이가 바로 같은 반 친구 수민(김보라)이다. 현재보다 미래를 생각하는 수민이를 보며 점차 마음의 변화를 겪게 되는 현재라는 캐릭터가 흥미롭게 느껴진다.

청춘 영화가 활기차고 주변 친구들도 많으며 뭔가 밝은 모습을 강조한 것과 다르게 ‘굿바이 썸머’는 ‘외로움’으로 무장했다. 그 흔한 학교 수업 장면도 나오지 않는다. 특히 현재는 항상 아무도 없는 교실에 찾아와 홀로 무언가를 챙기고 버리기에 바쁘다. 집에서도 늘 혼자다. 몇 안되는 친구들이 그의 주변에 있을 뿐이다. 이 모든 건 현재의 ‘현재’ 상황을 말해준다. 병마와 싸워야하는 운명, 10대가 짊어지기엔 너무 외로운 싸움이 현재 앞에 다가온 것이다.

“공부 포기하려고. 다음에 열심히 하면 되지”라고 말하는 현재를 바라보며 수민은 안타까워한다. 그가 생사의 갈림길에 놓여있다는 걸 모르고 현재의 고백을 거절했으며 대학 진학을 위해 학원을 충실히 다니는 모습에서 수민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다. ‘카르페 디엠(오늘을 즐겨라)’와는 거리가 먼 수민이지만 현재의 상황을 알아채고 마음의 변화를 겪는다. 현재와 수민 모두 10대가 겪을 수 있는 감정변화를 사랑이라는 매개를 통해 몸소 느끼게 된다.

드라마 ‘그녀의 사생활’에 같이 출연한 정제원과 김보라는 풋풋한 감성으로 현재와 수민을 그려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순수한 페이스는 물론 말투, 행동 하나하나 보는 이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기에 충분했다. 특히 정제원은 굽은 허리, 고등학생처럼 행동하는 연기 등으로 실제 학생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만든다.

김보라는 수많은 작품에서 학생 역할을 맡았기에 이보다 더 잘 어울릴 수 없었다. 밝고 명랑한 수민의 모습부터 현재 앞에서 진지해지는 것까지 다양한 수민의 감정들을 표현해냈다. 특히 두 사람은 현재와 수민이 영상을 찍으며 달달함을 이끌어내던 장면 이후 교실에서 진지한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 다른 얼굴을 보여줘 보는 이들이 현재와 수민의 감정을 따라갈 수 있게 해줬다.

영화는 ‘현재’와 ‘미래’ 중 어떤 게 더 중요한지 알려주지 않는다. 판단은 관객의 몫에 맡긴다. 다만 지금 하지 못하면 후회할 수 있는 것들, 미래를 생각하지 않으면 고통스러워질 것들을 현재와 수민으로부터 보여준다. 또한 이와 반대되는 얻을 수 있는 것까지도 말이다. 무엇보다 극중 현재의 상황이 눈에 들어온다. 죽음을 앞둔 그가 모든 걸 버리고 포기하지만 수민 만큼은 포기하지 않는다. 누군가를 좋아한다는 것, 그 자체가 죽을 위기에 놓인 사람에게도 살아갈 힘이 될 수 있다는 걸 말해준다.

‘굿바이 썸머’는 잔잔하게 흐르는 물처럼 조용히 진행된다. 대사와 대사 사이에 텀도 길어 지루할 수 있지만 대사 하나하나 곱씹어보게 만드는 마력이 있다. 정제원과 김보라에게서 뿜어져나오는 여름날의 풋풋한 감정들이 보는 이들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러닝타임 1시간 11분, 12세 관람가, 7월 25일 개봉.

사진=‘굿바이 썸머’ 스틸컷

에디터 박경희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박경희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유승호, 27번째 생일 맞이 팬미팅 개최...19일 팬클럽 선예매 오픈 icon슈퍼주니어 측 "강인 탈퇴입장 존중, 전속계약은 유지"(공식) icon김상혁, ‘이숙영의 러브FM’서 러브스토리 공개...클릭비 축가 비하인드도 icon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최초로 애플 앱스토어 지원 icon"지역 이름 달고 인기↑"...'로컬 네이밍' 식음료 브랜드 icon'해투4' 크러쉬, 화장실서 팬미팅한 사연...용변 소식 생중계까지 icon웨스트엔드 '미스사이공' 주역 김수하, 창작뮤지컬 '스웨그에이지' 뮤직비디오 공개 icon'나혼자산다' 박나래, 달콤살벌 목포 할머니 댁 방문기(ft.비파주) icon'최고의 한방' 김수미, 탁재훈 '갱생프로젝트' 돌입...티격태격 케미 기대↑ icon'마이펫의 이중생활2', 강아지→고양이되기 대작전...기젯 캐릭터 영상 공개 icon유아인X박신혜, '#ALONE'(가제) 캐스팅 확정...하반기 크랭크인 icon조진웅 '광대들', 8월 22일 개봉...개성 가득 1차포스터 공개 icon데뷔 앞둔 CIX, V LIVE서 팬들과 깜짝 소통 '캡처 타임까지' icon'ONE DREAM.TXT'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북美 쇼케이스 공개 '긴장감 가득' icon유승준 그후 17년, 무엇이 달라졌나?…“죗값 치뤘다”vs“경제활동 절대 NO” icon옹성우, 이시원과 신규론칭 화장품 브랜드 캣 매코니뷰티 전속모델 발탁 icon'대도' 조세형, 절도혐의 1심서 징역 3년 구형...재판부에 선처 부탁 icon박원숙-이상아, '모던패밀리'서 '시술 동반 고백'...모녀 '케미' 데이트한다 icon‘단 하나의 사랑’ 신혜선-김명수-이동건 “오래 기억에 남을 작품” 종영소감 icon손호영-김태우 '호우주의보', 8월 개최 '대혜자 공연 예고' 17일 티켓오픈 icon강신명 전 경찰청장, 10일 모친상...13일까지 구속집행정지 icon힙합 악동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 라코스테와 콜라보레이션 출시...80년대 레트로 콘셉트 icon'신림동 강간미수 영상' 30대男 측, 의도無 주장 "술을 마시자는 마음" icon은지원, 리테일 앨범+BGM+다운로드 차트 1위 '가온차트 3관왕' icon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국가수반 기정헌법 통해 공식화 icon'비긴어게인3' 박정현, 이탈리아 감동 버스킹...'My Way' 티저영상 공개 icon박지훈vs방탄소년단-트와이스vs마마무, 'SOBA' icon(여자)아이들, 중국 왕이뮤직 '2019 상반기 TOP50' 22위 랭크... K-POP 아티스트로서는 유일 iconYB·봄여름가을겨울·정태춘·박은옥·동물원 등 9팀, '파주포크페스티벌' 라인업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