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지루한 일상에 깨알재미를 준다. 그러나 게임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소위 ‘겜알못’들에겐 할만한 게임을 찾는 것도 어렵다. 그래서 준비한 권위 있는 게임 평가 지표 소개.

 

고티(GOTY)

 

 

 

GOTY는 ‘The Game of The Year’의 약자로 그 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명작 게임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GOTY 수상은 단순 판매량이나 인지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수많은 게임전문가들이 참여해 연출과 시스템, 음악, 스토리 등의 종합적인 요소를 고려해 판단한다 . 다양한 매체에서 GOTY를 선정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권위 있는 것은  AIAS, GDC, BAFTA, Golden Joystick Awards, The Game Awards의 5대 시상식의 GOTY다. 이들 시상식의 GOTY 선정은 게임업계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다.

 

2003년부터 가장 많은 게임전문기관들이 GOTY로 선정한 게임에게 ‘최다 GOTY 수상작’이라는 타이틀을 붙이고 있다. 여러 매체의 평가를 종합하기 때문에 나름의 객관성을 갖췄다는 평가다. 역대 ‘최다 GOTY 수상작’들에는 ‘더 위쳐 3: 와일드 헌트(2015)’ ‘드래곤 에이지:인퀴지션(2014)’ ‘더 라스트 오브 어스(2013)’ ‘워킹 데드(2012)’ 등이 있다.

 

메타스코어

 

 


메타스코어는 2001년에 개설된 세계 최대의 영화, 게임, TV 쇼, 음악 앨범 리뷰 모음 집계 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 부여하는 점수다. 게임만이 아니라 영화 등의 다양한 장르에도 적용하고 있다. 스팀에서도 이 수치를 활용하고 있으며, 데이터 양이 방대한 만큼 정보도 다양하다. 특히 높은 점수별로 정렬할 수 있어 해볼 만한 게임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턴 에디터 송문선 azurebeast@naver.com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