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과 새해를 맞아 쇼핑이 대폭 늘어난 지난 한 달간 코덕들의 사랑을 받은 코스메틱 브랜드는 어떤 곳들일까?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전문점 11개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해 지난해 12월18일부터 올해 1월19일까지의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17년 1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 순위는 1위 올리브영 2위 이니스프리 3위 미샤 로 분석됐다. 화장품 전문점이 편집매장 모델에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하면서 화장품 전문점 카테고리에도 새로운 변화가 있었다.

 

사진 제공 : 올리브영

1위, 올리브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5,660 소통지수 1,957,329 커뮤니티지수 203,851 소셜지수 442,648로 분석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69,488가 되었다. 올리브영 브랜드는 화장품 전문점 브랜드평판에 새롭게 추가됐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는 올리브영은 국내 헬스&뷰티숍 분야에서 가장 커다란 신뢰를 얻는 드럭스토어다. 매장수와 매출규모에서 압도적인 1위를 달리며 독주체제를 유지하는 올리브영의 강점은 바로 사용하기 좋은 제품을 들이는 데 있다. 지난해에는 크리스마스와 연말 대목을 맞아 각각 ‘최대 규모’를 내걸고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진행한 게 브랜드 평판에 큰 보탬이 된 것으로 추측된다.

 

사진 : 이니스프리

2위, 이니스프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9,910 소통지수 1,304,028 커뮤니티지수 116,652 소셜지수 762,674로 분석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3,264가 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49,227보다 18.70% 상승했다. 

이니스프리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20대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한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설문조사에서 로드숍 화장품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자연주의 브랜드 이니스프리는 브랜드 친숙도, 비용 효율성, 이미지 적합성, 브랜드 애호도 등 모든 조사지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특히 여대생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었다.

 

사진 : 미샤

3위, 미샤 브랜드는 참여지수 869,440 소통지수 1,123,056 커뮤니티지수 185,764 소셜지수 581,952로 분석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0,212가 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486,934보다 10.99% 상승했다.

로드샵 '미샤'의 베스트셀러라면 모두들 보랏빛앰플부터 떠올리지만, '텐션팩트' '멀티 컬러 코렉터'와 같은 합리적인 가격에 고기능을 자랑하는 신제품들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며 두터운 마니아층을 형성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