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경제
전세계 소비자, 42% 새 브랜드 선호...최고 선택요인 ‘가성비·세일’

전 세계 소비자들의 8%만이 새로운 브랜드보다 내가 이미 알고 있는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42%는 새로운 브랜드를 시도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응답해 ‘브랜드 충성도’가 점차 약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출처=픽사베이

글로벌 통합 정보 분석 기업 닐슨이 진행한 ‘글로벌 소비자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스위칭에 관한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 18%의 소비자가 새로운 브랜드보다 기존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응답했지만 새로운 브랜드를 좋아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19% 정도로 높지 않고, 기존 브랜드와 새로운 브랜드 둘 다 시도한다는 응답자가 63%로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는 올해 2월4~28일 전 세계 64개국 소비자 3만명(한국 500명 포함)의 기존 브랜드 충성도와 새로운 브랜드 스위칭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 카테고리별 브랜드의 중요성 등에 대해 이뤄졌다.

글로벌 소비자들이 기존 구매하던 브랜드가 아닌, 새로운 선택을 하는 경우 어떤 요인들이 이러한 ‘브랜드 스위칭’에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 본 결과, 가성비가 뛰어난 경우(38.7%)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품질이나 성능이 향상되었거나 우월한 경우(34.2%), 가격 인하·프로모션(31.7%), 사용 편의성이 좋은 경우(31.4%), 사용자 후기가 좋은 경우(25.6%) 등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 가성비가 뛰어난 경우(27.1%), 가격 인하·프로모션(25.1%), 사용 편의성이 좋은 경우(23.7%), 품질이나 성능이 향상되었거나 우월한 경우(21.2%), 지인이나 가족의 추천(15.2%) 등의 요인에 영향을 받아 브랜드 스위칭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닐슨코리아 제공

글로벌 소비자들이 언제나 한두가지 브랜드 중 선택한다고 응답한 소비재(식품류 및 생활용품) 카테고리는 ‘커피/티(37.6%)’, ‘샴푸/헤어 컨디셔너(36.7%)’, ‘바디케어(바디로션, 워시 등)(35.8%)’, ‘유제품(35.6%)’, ‘세탁세제/다목적 클리너(32.3%)’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 ‘커피/티(32.4%)’, ‘바디케어(바디로션, 워시 등)(27.0%)’, ‘샴푸/헤어 컨디셔너(26.2%)’, ‘베이커리(24.4%)’, ‘맥주/와인(22.6%)’ 순으로 상위 3개 카테고리는 같았으나 그 외에는 다르게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항상 한두개의 브랜드 중 고른다’라고 응답한 소비자들의 비율이 글로벌 평균 보다 10%가량 낮게 나타나 국내 소비자들의 전체적인 브랜드 충성도가 글로벌 소비자 대비 낮은 편인 것으로 해석된다.

닐슨코리아 최경희 부사장은 “소비자들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이전보다 더 많은 브랜드를 접하게 됐고 다양해진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직간접 경험에 대한 공유가 확산함으로써 새로운 브랜드의 시도가 이전보다 훨씬 쉬워졌다”며 “ 브랜드는 여전히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의 ‘브랜드 충성도’ 전략은 재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새로운 브랜드의 선택을 주저하지 않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타겟 고객별 눈높이에 맞는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맞춤형 서비스, 참여 기반의 상호작용, 일관된 경험 제공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에디터 용원중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용원중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무신사 스니커 대란' 이벤트, 랜덤 쇼핑 지원금 첫 번째 퀴즈 정답은? icon던킨도너츠, 여름휴가 필수템 ‘멀티쿠션’ 프로모션 icon'티몬 20데이' 20% 할인쿠폰→에어프라이어 ·에어 써큘레이터등 '20원딜' icon직장인, 여름휴가 ‘나 혼자 쉰다’ 늘었다 icon카페베네, '스플라스 리솜' 제휴 이벤트...워터파크 45% 할인혜택 icon노출의 계절, 마시면서 관리하는 ‘슬림핏 음료’ 인기 icon'스파이더맨: 파프롬홈' 흥행!...유통업계 '마블 마케팅' 열풍 icon토스블루투스스피커증정, 행운퀴즈 '할인금액' 얼마?(ft.통커카드) icon11번가, 야외맥주·바캉스족 위한 ‘칭따오’ 굿즈 판매 icon티몬, 19일 ‘무료배송데이’ 100여개 타임어택상품 출격 icon'마이펫의 이중생활2', 댕댕이+냥냥이 특급조합...펫 캐릭터 비하인드 공개 icon‘60일, 지정생존자’ 이준혁, 기적의 사나이VS테러의 배후…진짜 정체는? icon비욘세·제이·차일디쉬 감비노 등 참여, '라이온킹:선물' 앨범 오늘(19일) 발매 icon톰크루즈-슈왈제네거 코믹콘 접수!...'탑건' '터미네이터' 레전드 귀환 icon여름휴가 함께 갈 책은? 사서 추천 도서전 ‘마을은 안다’ icon염정아-윤세아-박소담, tvN ‘삼시세끼 산촌편’ 8월 9일 첫 방송 [공식] icon日정부, 주일한국대사 초치 "징용배상 중재위 불응 유감" icon싸이 "태풍 다나스 직접 영향권 아냐, 부산 공연 예정대로 진행" icon'프로듀스X101', 오늘(19일) 파이널 무대...최종 11명 멤버 주인공 궁금증↑ icon하진, ‘왓쳐’ 첫 OST 참여...'위올라이' 잇는 명곡 탄생하나 '21일 공개' icon'최하위' 롯데 양상문 감독-이윤원 단장, 동반 자진사퇴 "책임 통감" icon중복에도 삼계탕? 마음도 즐거운 여름보양식 이벤트 5PICK icon올리브영 신입사원, '캔들' 만들어 미혼한부모에 선물+응원 메시지 icon노노재팬 운영자 “일본 불매운동, 기간이 성패기준 아냐…이유가 중요” icon올리브영, 비오는 날 ‘오늘드림’ 이용 시 ‘우산케이스’ 증정 이벤트 icon인류 달착륙 50주년, 유통가 ‘달’을 담다...맥주부터 시계까지 icon한손에 쏙~150ml 초소형 ‘하이네켄 미니캔’ 출시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