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TV
'그알' 황주연 닮은꼴 등장, 지명수배자 '안면인식' 기술 필요성↑

황주연 닮은꼴 등장, 그리고 안면인식 필요성이 강조됐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20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11년째 지명수배자 전단지 1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살인 피의자 황주연의 행적을 파헤쳤다. 황주연은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전처 이순영(가명)씨를 살해하고 달아난 뒤 지금까지도 자신의 모습을 감추고 있었다. 황주연에 대한 의견도 엇갈렸다. 지인들은 황주연을 폭행하고 집착하는 남자로 기억했지만 마을 주민들은 누구보다 착한 사람이라고 했다.

황주연은 수상한 행적을 보인 뒤 자취를 감쳤다. 조희팔, 신창원과 비슷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었다. 도피, 은신, 성형수술, 밀항 등 다양한 추측이 쏟아졌다. 황주연은 가명을 쓴 적이 있었다. 그가 다른 사람의 삶을 살고 있는 건 아닐까. 그의 친구 제작진을 만나 “나한테 오지마, 진짜 때릴 수도 있어”라고 협박했다.

주변인들이 황주연에 대해 공통적으로 이야기한 게 있었다. 바로 여러 직업을 했다는 것이었다. 지인들은 신문기자, 택시기사, 다단계 회사, 농기계 중개인 등을 거론했다. 그에게 다단계 제품을 산 주민도 있었다. 황주연은 붙임성도 좋고 생활력도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족들의 조력 없이도 11년간 생활이 가능했다면 다른 신분으로 살지 않을까. 제작진은 인력사무소 등에 황주연 전단을 배포하고 제보를 요청했다.

그리고 11년 전 그의 사진에서 변화를 예측했다. 황주연의 얼굴 특징 60개를 찾아내고 11년 간 세월을 적용한 것이었다. 얼굴 비대칭성으로 그의 모습을 예상해본 것이다. 경기도에서 연락을 한 제보자는 황주연이 택시기사와 꼭 닮았다고 전했다. 그는 장발 스타일의 황주연과 비슷하다며 “정말 똑같다”고 했다.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처

택시업체를 찾아간 제작진은 그곳에서 “99% 닮았다”고 놀라워했다. 이미 다른 곳으로 간 택시기사를 찾아 다른 업체를 갔지만 그곳에서도 “약간 인상은 비슷하다”며 “대머리다. 가발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황주연을 닮았다는 그는 제작진 눈에도 닮아보였다. 하지만 황주연의 특징은 눈에 보이지 않았다. 그 뒤로 여러 건의 제보를 받았지만 황주연을 본 사람은 없었다.

제작진에게 다급하게 걸려온 전화 한통이 있었다. 황주연과 닮은 사람이 있다는 것이었다. 공사장을 찾은 제작진은 그곳에서 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탐문을 이어가던 중 관계자가 호출했다. 그는 “다른 사람한테 이야기하지말고 내일 아침에 다시 와라”며 황주연이 맞는 것 같다고 했다.

그리고 다음날 제작진은 익숙한 실루엣을 발견했다. 서울시로 주소가 돼있는 70년대생 남자. 수배 전단 속 황주연의 얼굴과 비슷했다. 제작진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경찰에게 신고를 했다. 그때 카메라의 시선을 느꼈는지 그 남자가 주변을 둘러봤고 경찰이 찾아와 공사장 안으로 들어갔다. 모두가 긴장한 상황. 얼마 뒤 형사들이 나와 지문확인까지 했지만 황주연은 아니었다고 전했다. 제작진이 사과를 하자 황주연 닮은 남자는 “괜찮다. ‘그것이 알고싶다’ 팬이다”고 전했다.

결국 제작진은 황주연을 찾지 못했다. 그의 얼굴은 수배 전단지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전단지만으로 수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장기간 도피중인 수배자들은 어떻게 검거해야 할까. 이를 중국에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살해 용의자, 사기 피해자, 지명수배자가 안면인식으로 잡힌 것이었다. 안면인식은 CCTV를 통해 범인과 유사도가 높은 사람을 찾아내는 방법이었다. 제작진의 과거사진으로 유사도를 확인할 결과 안면인식이 이를 잡아냈다. 그를 잡기 위해선 이런 기술이 필요한 게 아닐까.

에디터 박경희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디터 박경희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그알' 황주연, 도피-밀항-성형수술 가능성↑...조희팔-신창원 사건 유사 icon'그것이 알고싶다' 전처 살해범 황주연, 지인 "집착남" vs 마을주민 "착한사람" icon'그것이 알고싶다' 황주연, 11년전 터미널 '묻지마 살인'...피해자 前아내 icon'왓쳐' 서강준, 돈다발 건넨 정순원 체포 "지금 뭐하시는 겁니까?" icon'왓쳐' 안길강, 후배 한석규에 "서강준 끌어들인 건 너다" icon'의사요한' 이세영, 지성 정체 알아채 충격 "차요한 맞죠? 안락사 시킨" icon'의사요한' 지성, 이세영에 '파브리' 치료제 부탁 "손 좀 빌립시다" icon'배틀트립' 송해나X진정선, 보라카이 '호핑투어' 만끽 "바다 정말 예쁘다" icon한여름의 안티에이징...‘콜라겐’ 함유 뷰티템 6 PICK icon양준혁, 김응용 감독 일화 공개 "10년간 말 한마디 안하셨다" (아는형님) icon'호텔델루나' 강미나, 여고생 몸-영혼 분리 "얘가 날 죽였어요"...여진구 혼란 icon'황금정원' 오지은, 이태성 프러포즈 거절 "지금은 때가 아니야" icon라이카 카메라, 청담스토어 오픈...서비스센터·아카데미 운영 icon'호텔 델루나' 이준기-이시언, 이지은 상상속 등장...사제&우주비행사役 눈길 icon'전참시' 김동현vs매니저, '시장이 반찬이다' 논란...유병재 "더닝크루거 효과" icon'전참시' 박진주, 뷰티 유튜버 변신 "치치예요!"...'로즈힙' 몰라 당황 icon'그것이 알고싶다' 귀신 헬리콥터 제보, 숨겨진 뜻은?...'장기매매' 관련 icon'아이나라' 쇼호스트 이서경, 딸 온유 입양 이유? "20대 때 갑상선암 걸렸다" icon’올빼미 쇼핑족’ 모여라...현대홈쇼핑, 밤시간대 한정 경품 프로모션 icon‘전참시’ 김동현VS매니저, “시장이 반찬이다” 오답도 자신있게? 긍정의 파이터 icon‘의사요한’ 이세영, 파브리병 확신한 지성 의지에 감동…병원 복귀 icon‘호텔델루나’ 이준기, 박일도 잡는 퇴마능력자? 아이유 의리 ‘특별출연’ icon‘황금정원’ 한지혜-오지은, 28년만에 운명적 재회?…최고시청률 8% icon‘왓쳐’ 서강준父 안길강, 뇌물장부 제보+김현주 충격엔딩…새 국면 시작 icon마마무 화사, 곱창여신→볼보 XC40까지…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 icon‘놀면뭐하니?’ 김태호PD 종신노예 유재석? 2049 시청률 동시간대 1위 icon‘아이나라’ 쇼호스트 이서경, “입양은 축복” 가슴 뭉클한 가족의 탄생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