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정부가 건강기능식품의 개발, 제조, 판매에 대한 규제완화 계획을 발표하면서 제약업계뿐만 아니라 식품업계까지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발을 들이고 있다. 특히 2017년 4조1 728억원에서 2018년 4조2563억원으로 계속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정부의 이같은 규제완화 발표로 인해 건기식 시장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하지만 이상 사례 신고 건수도 증가하고 있는 만큼 검증되지 않은 제품 섭취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검증된 성분이나 원산지 확인, 까다로운 인증 절차를 걸쳤는지 등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사진=각 브랜드 제공

고려은단의 대표 제품 ‘고려은단 비타민C 1000’은 지난 2017년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주관한 ‘건강기능식품시장 현황 및 소비자 실태조사’ 결과에서 소비자 섭취율 및 구입률 1위 브랜드로 나타난 바 있다. 1934년 세계 최초로 비타민C 원료를 생산한 영국 DSM사의 원료를 사용하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한 비타민은 ‘퀄리C’라는 자체 품질인증제도를 통해 관리되고 있는데 이 마크가 표시된 제품은 원료, 생산, 품질관리 및 운송단계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추적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다고 평가받는다.

정관장 ‘홍삼정’은 KGC 인삼공사의 120년 전통 노하우로 6년근 홍삼을 진하게 달여 다양한 홍삼 유효성분을 100% 함유한 홍삼 농축액이다. 정관장 시리즈는 적합 판정을 받은 경작지만을 선정, 6년근 인삼을 생산하고 있으며 재배기간 중 인삼 사료분석, 경작지 토양 분석, 재배기술교육 등을 통해 양질의 청정 원료삼을 생산해 제품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있다.

종근당건강의 ‘아이커’는 아이들의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으로, 건강기능식품 대상에서 4년 연속 수상했다. 식약처에서 국내 최초로 어린이 키성장 기능성을 인정한 원료인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을 주원료로 사용하고 있으며, 성장기 아이들에게 부족할 수 있는 칼슘과 그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돕는 아연도 함유돼 있다. 또한 8단계의 원료 공정과 26단계의 제조 및 품질 관리로 깐깐하게 관리하고 있다.

유사나헬스사이언스 ‘프로코사 글루코사민’은 식물성 글루코사민이 함유돼 관절·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미국 소비자연구기관 컨슈머랩의 인증을 받았다. 제품에 표기된 성분 함량과 실제 제품 함량이 정확하게 일치한다는 점, 관절·연골 기능을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글루코사민 요구량을 100%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증을 받았다.

사진=아모레퍼시픽 제공

아모레퍼시픽 이너뷰티 브랜드 큐브미는 체지방 감소와 콜레스테롤 개선을 돕는 ‘커트큐브’ ‘블럭큐브’ 2종을 출시했다. 목 넘김이 편하도록 소형 정제 타입으로 구성했으며 8월부터 전국의 아리따움 매장에서 만날 수 있다. ‘커트큐브’는 제주 오설록농장에서 재배한 녹차 추출물과 비타민 B6, 비타민 D 등의 원료를 사용한 보조제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체지방을 줄이고 싶거나 고열량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 꾸준히 복용하면 좋다.

‘블럭큐브’는 평소 빵이나 밥 등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이들에게 적합하다. 주원료가 열대 식물인 가르시아나 캄보지아의 추출물인데 이 추출물에는 하이드록시시트린산(HCA) 함량이 높아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될 때 지방 합성을 억제해 체지방을 감소시킨다.

사진=고려은단 제공

평소 회식과 야근이 잦은 직장인이나 불규칙한 식습관, 간 건강이 염려되는 현대인이라면 고려은단의 ‘퓨어 밀크씨슬’이 적절하다. 히말라야 고원지대의 야생 밀크씨슬을 함유한 제품으로, 손으로 직접 수확하는 과정을 통해 엄선한 프리미엄 밀크씨슬 원료만을 사용했다. 다른 건강기능식품과 함께 섭취 가능하며 식물성 캡슐을 사용해 온도나 습도 등 외부 환경변화에 관계없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 속 성분인 실리마린이 130mg 들어 있어 하루에 캡슐 1개만으로도 식약처 기준 1일 섭취량을 100% 충족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