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직 취업준비생들이 하반기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공기업’을 꼽았다.

잡코리아가 하반기 신입직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 852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취업 목표 기업과 취업 자신감’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29.5%가 ‘올 하반기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공기업’을 꼽았다. ‘대기업’이 20.9%로 다음으로 많았고, 이어 ▲중견기업(13.4%) ▲중소기업(11.5%)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은 상관없다’는 취준생도 18.9%로 적지 않았다.

이들 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는 기업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공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 복지와 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복수선택 응답률 76.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정년까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취업하고 싶다는 답변이 응답률 51.4%로 과반수에 달했다.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높은 연봉’이었다. 조사 결과 ‘연봉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77.5%(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근소한 차이로 ‘직원복지·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71.9%)’ 대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많았다.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들도 그 이유로 ‘직원복지·근무여건’(52.0%)을 꼽았다. 다음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48.0%)’, ‘해외 근무의 기회가 있을 것 같아서(42.0%)’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다는 취준생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중견·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직원복지·근무여건이 좋을 것 같아서’가 응답률 46.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일하면서 배울 점이 많을 것 같다(36.8%)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32.5%)는 답변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중소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이유 1위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라는 답변이 응답률 37.8%로 가장 높았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