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방송되는 ‘생활의 달인’에서는 김밥의 달인, 평양냉면의 달인, 지게차의 달인, 샐러드빵, 쌀단팥빵의 달인들이 소개된다.

# 은둔식달-김밥의 달인

전국에 보석같이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은둔식달 잠행단이 이번에 찾아간 곳은 부산 해운대. 김밥과 우동이라는 단출한 메뉴만으로도 단골들의 참새 방앗간이라 불리는 가게가 있다.

20여 년 전 작은 포장마차에서 시작해 지금까지 변함없는 맛으로 그 명성이 자자한데 음식은 기본 재료만 들어간 김밥이다. 하지만 이 김밥엔 한 입 먹는 순간 젓가락을 놓지 않게 하는 마성의 매력이 있다. 비법의 핵심은 다름 아닌 특별한 소금. 달인의 노하우가 담긴 마법의 소금은 적재적소에 딱 맞는 간을 해줘 완벽한 김밥을 탄생시킨다.

# 은둔식달-평양냉면의 달인

잠행단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6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경기도 수원의 한 평양냉면집. 2대째 그 맛을 이어오고 있는 이곳은 달인이 육수부터 비빔장 심지어 백김치까지 작은 것 하나도 60여 년 전 방식 그대로를 고수할 뿐만 아니라 손님상에 나가는 모든 음식은 달인의 손을 거쳐야 한다는 원칙을 고집스레 지키고 있다.

오랜 세월 전통을 지켜온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은 바로 비빔냉면. 국물 없이 빨간 양념장으로 비벼 먹는 여타 비빔냉면과는 달리 이 집의 비빔냉면에는 자작한 간장육수가 들어간다.

달인은 선친 때부터 대대로 이어진 전설의 비법을 지키기 위해 지금도 매일 새벽 홀로 모든 재료를 준비한다. 60년간 ‘철통 보안’으로 유지된 평양냉면 명가의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 지게차의 달인

지게차 앞발로 단번에 라이터를 켜는 의문의 동영상이 최근 인터넷에서 화제다. 영상 속 인물을 수소문한 끝에 결국 찾아낸 주인공은 바로 정경엽 달인. 그는 16년간 지게차를 다뤄온 감각만으로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는 다양한 묘기를 펼친다.

그에게 ‘생활의 달인’이 내린 미션은 지게차로 자동차를 각목 위에 올리는 것. 두 번째 미션은 지게차 끝에 바늘을 고정시켜 국수 면을 바늘구멍에 넣어는 것으로 여태 해왔던 미션과 다르게 시야조차 확보되지 않는 극한의 상황이 주어졌다. 지게차 달인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이 궁금증을 유발한다.

# 샐러드빵, 쌀단팥빵의 달인

다양한 먹거리로 가득한 전주의 한 동네 빵집이 소박한 빵 하나만으로 전국적인 입소문을 탔다. 이런 범상치 않은 빵을 만드는 고수는 박보화 달인. 그는 다름 아닌 전국에서 유명한 모 빵집에서 생산부장으로 일했던 베테랑 제빵사이다.

이 집의 대표 빵은 샐러드빵과 쌀 단팥빵. 일명 ‘채소빵’이라고 불리는 샐러드빵은 한 입 베어 물면 채소의 아삭아삭한 식감과 새콤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엄청난 중독성을 자랑하는데 그 비밀은 채소와 함께 들어가는 소금에 있다고.

또한 쌀 단팥빵에는 특별한 반죽이 사용되는데 밀가루 대신 들어가는 달인 표 특제 쌀가루와 함께 여러 가지 과일을 넣어 쫀득쫀득하면서도 향긋한 식감이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사진=SBS '생활의 달인‘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