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유통
샌드위치아티스트·커피앰배서더...'잡타이틀'로 사기UP 기업4

색다른 호칭을 사용해 직원 사기 진작 효과를 톡톡히 누리는 기업이 늘고 있다.

사진=써브재머 코리아2019 대회에 참가한 샌드위치 아티스트들.

잘 지은 창의적인 직명은 직원이 자신이 맡은 직무의 본질을 깨닫게 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업무 능력을 발휘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직무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브랜드에 대한 주인의식을 강화하는 힘이 있다. ‘고객 갑질’ 논란이 빈번한 요즘, 고객 응대 직원에 대한 고객의 인식과 태도 변화는 ‘덤’이다.

써브웨이는 매장에서 손님의 주문을 받아 샌드위치를 만드는 직원을 ‘샌드위치 아티스트’라고 명명한다. 각기 다른 고객의 주문을 받아 누구라도 군침이 돌 만큼 먹음직스럽고 아름다운 샌드위치를 만든다는 의미를 담은 직명이다.

샌드위치 아티스트는 샌드위치 제조 외에도, 빵, 채소, 고기 등 기본 식재료의 손질과 관리, 매장 위생, 고객 응대까지 담당하는 써브웨이의 ‘얼굴’이자 ‘핵심 일꾼’. 써브웨이는 샌드위치 아티스트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써브재머(Sub jammers)’ 대회가 대표적이다.

사진=샌드위치 제조 모습.

써브재머는 전 세계 써브웨이 매장에서 근무 중인 샌드위치 아티스트들의 업무 숙련도를 평가하는 경연대회다. 30cm 크기의 풋롱 샌드위치를 60초 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만드는 능력을 평가한다.

세계 각국에서 열리는 써브재머 대회 수상자에게는 세계대회 참가와 해외 연수 등 다양한 혜택과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6월 진행한 ‘써브재머 코리아 2019’ 1~3등 수상자는 한국 써브웨이를 대표해 25일 캐나타 토론토에서 열린 써브재머 세계대회에 참가해 전 세계에서 선발된 샌드위치 아티스트들과 실력을 겨루고 교류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체계적인 내부 육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바리스타를 양성하고 있으며 교육 과정을 수료하면 커피마스터로 인정한다. 커피마스터들은 지역커피마스터를 거쳐 커피대사(앰배서더)에 도전할 수 있다.

사진=스타벅스 이대R점 커피 추출 시연 모습.

커피대사는 스타벅스 진출 국가별로 가장 우수한 커피지식과 열정을 보유한 파트너를 선발하는 ‘스타벅스 커피대사 선발대회(앰배서더 컵)’에서 최종 우승한 직원 한 명에게만 부여된다. 커피대사가 되면 1년의 임기 동안 커피 농가 및 스타벅스 미국 시애틀 본사 방문 등 해외 연수를 비롯해 세계적인 커피 전문가들과의 교류 혜택이 주어진다.

테마마크 ‘디즈니랜드’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공식적으로 ‘캐스트 멤버’라고 불린다. 캐스트 멤버는 ‘배역’을 뜻하는 연극 용어. 직원들 모두가 ‘디즈니’라는 무대 위에 올라가는 배우라는 점을 강조한 명칭이다.

단순히 테마파크에 고용된 직원이 아니라 직업정신을 갖고 즐겁게 일할 수 있게 하라는 의미를 담았다. 백설공주나 미키 마우스 같은 주요 캐릭터 역할을 맡은 직원부터 시설관리자, 매표원, 미화 담당자 등 모든 직원들이 캐스트 멤버로서 디즈니를 대표한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3월 창립 50주년을 맞아 방문 판매원을 가리키는 ‘야쿠르트 아줌마’의 명칭을 ‘프레시 매니저’로 변경했다. 프레시 매니저는 신선함을 뜻하는 프레시와 건강을 관리해주는 매니저를 합친 용어.

신선한 제품을 전달하며 소비자의 건강을 관리한다는 의미를 지녔다. 유통채널로서 방문 판매원이라는 직업의 가치를 높이고 직무에 대한 존중을 담았다.

사진=각 사 제공

에디터 양수복  gravity@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icon‘너의 노래를 들려줘’ 연우진=김세정 수호천사? 캐릭터 TMI 공개 icon‘레벨업’ 성훈VS한보름, 냉동창고 오피스 라이프 시작 ‘짠내 폭발’ icon정세운, 신곡 '내 이름을 부르면' 미니어처 라이브 공개 '감성 보컬' icon‘수미네반찬’ 김수미, ‘초딩입맛’ 잡는 소시지김치볶음+오징어전 레시피 icon강다니엘, 초동 3일만에 40만장 돌파...'역대급 新기록' 최종 스코어는? icon'웰컴2라이프' 정지훈 vs 임지연-곽시양, 법정 극과 극 상황...긴장감↑ icon‘호텔델루나’ 여진구, 이지은 꿈 속의 이도현? 전생 시나리오3 icon'성폭행 혐의' 강성욱 여파, '하트시그널' 측 "시즌1 VOD 전부 중단" icon‘살림남2’ 김성수 딸 혜빈이 “여자들 보지 마!” 워터파크 나들이에 아빠 단속 icon'라디오스타' 김나희, '미스트롯' 송가인 누르려 거짓말...사연 궁금증↑ icon'신입사관 구해령' 신세경, 차은우-박기웅 앞 과녁 정조준 '시선집중' icon트와이스·청하·하성운·김재환·박지훈, '2019 SOBA' 1차 라인업 확정 icon세븐틴, 오늘(31일) 위드드라마서 공식 MD판매...응원본·티셔츠 1인 1개 제한 icon경찰, '프로듀스X101' 투표수 조작 논란에 제작사 CJ E&M 압수수색 icon'해투4' 송가인·장민호, 남다른 스케일 팬선물 공개..."소개팅 제안도" icon메가박스, 오늘(31일) 방탄소년단 '브링 더 소울' MX 응원 상영회 예매 오픈 icon’평일 오후 세시의 연인’ 시청률 상승...시청자 유혹 비결 icon손흥민 트로피 수집?...토트넘 vs 뮌헨, 1일 아우디컵 결승 맞대결 icon'프듀X' 구정모X문현빈X함원진, '스쉽즈' 오늘(31일) 첫 V라이브 진행 icon리니지2 레볼루션, 오늘(31일) 임시 점검 실시...업데이트後 문제 발생 icon세종문화회관 '여름뮤직캠프', 저소득층 아동-청소년 문화예술 지원↑ icon멜로망스 김민석·FT아일랜드 송승현, 웹 음악드라마 '사물사답' 캐스팅 확정 icon‘왓쳐’ 범인은 한석규? 주진모?...여전히 베일에 싸인 15년 전 비극의 진실 icon'라스' 신화 전진 "20대 후반부터 공황장애 앓아왔다" 고백 icon에버글로우, 첫 단독 리얼리티 도전 '에버글로우랜드' 8월 13일 첫방 icon박형근 PD “KBS 비상경영 계획? ‘개그콘서트’ 개편과는 무관” icon'뻔'한 맛은 가라! '펀'한 맛이 대세다...식품외식업계는 이색조합 중 icon버드와이저, 프리미어리그·라리가와 스폰서 협약 체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NTERVIEW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