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한국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에 대한 한일 외교장관의 신경전이 뜨겁게 달아올랐다.

2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모두 발언을 통해 일본의 이같은 2차 경제보복에 대해 “엄중히 우려한다”고 전했다.

아세안+3은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이 설립한 국제회의체다. 강경화 장관은 “우리는 무역과 상업의 자유로운 흐름을 확대해 모두가 공유하는 파이의 조각을 확대시켜야 한다. 불행히도 그 기본 원칙은 우리 지역에서 도전받고 있다”라고 일본의 일방적인 경제보복을 지목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 오늘 아침 일본이 한국을 포괄적 수출 우대조치를 받는 교역 상대국 명단에서 삭제하기로 한 결정은 매우 일방적이고 자의적인 방식으로 이뤄졌다”라고 비판했다.

아울러“우리는 이번 결정이 한국에 대한 일부 주요 수출품목을 제한하는 이전 결정의 전철을 밟게 된 것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라고 우려를 나타내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지역에서 차별이 없고,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을 확대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에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하자”라고 발언했다.

이날 자리에는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역시 참석해 있다. 그는 이같은 강경화 장관의 발언에 “일본의 수출조치와 관련해 아세안 친구들로부터 그 어떤 불만도 듣지 못했다”라며 “한국은 아세안 국가들과 동등한 대우, 또는 더 나은 대우를 받아 왔고, 앞으로도 받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강 장관 불만의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 전략물자 수출 심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안보 관점에서 국제사회 일원인 일본의 의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