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정부의 결정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상응하는 조치를 단호하게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오전 일본 아베 내각이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을 각료회의에서 통과시키자, 청와대 여민관에서 긴급 국무회의를 소집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와 국제 사회의 외교적 해결 노력을 외면하고 상황을 악화시켜온 책임이 일본 정부에 있는 것이 명확해진 이상, 앞으로 벌어질 사태의 책임도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일본의 조치는 양국 간의 오랜 경제협력을 훼손하는 것으로서 양국 관계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다. 글로벌 공급망을 무너뜨려 세계 경제에 큰 피해를 끼치는 이기적인 민폐 행위로 국제사회의 지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우리는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지금도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을 원치 않는다. 멈출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 일본 정부가 일방적이고 부당한 조치를 하루속히 철회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는 것이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도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당장의 어려움은 있을 것이지만 도전에 굴복하면 역사는 또 다시 반복된다”며 “지금의 도전을 오히려 기회로 여기고 새로운 경제 도약의 계기로 삼는다면 우리는 충분히 일본을 이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언제가는 넘어야 할 산이다. 국민의 위대한 힘을 믿고 정부가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