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객 최백호의 선택을 받은 남자는 누구일까.

9일 방송되는 SBS ‘궁금한 이야기Y’에는 발달 장애인 가수지망생, 유정우씨의 데뷔기를 밀착 취재한다.

사진=SBS

최근 최백호 씨가 심혈을 기울여 키우고 있는 신인 가수가 있다. 레전드 가수에게 캐스팅 되는 행운을 거머쥔 이는 지난 3월 방영된 ‘SBS스페셜’ 우리 같이 살까요 편 주인공으로 출연한 유정우 씨. 한 장애인 부부의 초보사회 생활기를 그린 이 방송에서 최백호 씨가 내레이션을 맡으며 두 사람의 인연은 시작됐다.

방송을 통해 정우 씨 가능성을 발견한 최백호 씨가 이후 정우 씨에게 정식 가수 데뷔를 제안했다. 정우 씨만을 위한 ‘내 이름’이라는 곡까지 선물한 최백호 씨는 직접 음반 프로듀싱도 약속했다. 자신의 우상이자 롤 모델인 가수 최백호에게 프로듀싱을 받게 됐다는 사실이 정우 씨는 마치 꿈만 같다고 한다.

불과 6년 전까지만 해도 정우 씨 삶은 지금과는 아주 달랐다. 지적장애 2급의 정우 씨는 보육원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뒤 한 장애인 요양시설에서 17년을 그 안에서만 살았다. 노동착취가 일상이었던 곳. 지난 2004년 당시 5년 동안에만 160여 명의 입소자가 사망해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방영되기도 했던 문제의 시설에 정우 씨가 있었다. 하루하루가 지옥 같았다는 그 시간을 견뎌낼 수 있었던 건 음악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정우 씨.

시설을 나온 뒤엔 본격적으로 각종 노래대회에도 출전하며 가수로서의 꿈을 향해 도전했지만, 번번이 예선 탈락의 쓴 맛을 맛봐야 했다. 그런데도 정우 씨가 가수로서의 꿈을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이유는, 유명한 가수가 되면 나의 노래가 꼭 그들에게 닿을 거란 믿음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가수의 꿈을 키워온 동력이라는 정우 씨 그 소망은 무엇일까? 과연 그는 가수 유정우가 될 수 있을까?

오늘 밤 8시 50분 방송되는 ‘궁금한이야기Y’를 통해 확인해보자.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