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일, 지정생존자’에서 폭풍 전야의 전운이 감돌았다. 지진희에 맞선 군이 쿠데타를 모의한 것. 비싼 수업료를 치른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이 처한 위기를 지진희가 막아낼 수 있을까. 시청률 또한 최고 6.4%까지 상승하며,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 13일 방송된 tvN 월화드라마 ‘60일, 지정생존자’(극본 김태희, 연출 유종선, 제작 스튜디오드래곤, DK E&M) 14회는 케이블, IPTV, 위성을 통합한 유료플랫폼 시청률에서 가구 평균 4.9%, 최고 6.4%를 기록,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tvN 타깃인 남녀 2049 시청률은 평균 2.6%, 최고 3.4%를 나타내며, 지상파를 포함한 전채널 동시간대 1위를 기록했다. (유료플랫폼 전국기준/ 닐슨코리아 제공) 

박무진(지진희)은 처음으로 대통령 선거에서 이기고 싶어졌다. 차별금지 법안 상정을 두고, “지금 시점에서 지지율이 대선 구도에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냐”며 질책하는 한주승(허준호), “차별에 찬성하고 평등에 반대하는 것이 힘의 민낯”이라며 대선 승리를 자신하는 오영석(이준혁), “차별금지법이 선거에 불리하게 작용할거란 건 팩트”라고 못 박는 차영진(손석구)까지. 이렇게 모두가 반대하는 차별금지법 정도는 문제가 되지 않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어진 것. 그래서 이 법의 입안을 다음 정권으로 이양하기로 결정했다. 그제야 양진만(김갑수) 대통령이 왜 자신에게 정치를 모른다고 했는지 이해했고, 어느새 불편했던 구두가 익숙해졌음을 깨달았다. 

이에 앞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는 바로 오영석을 비롯한 테러 공모자들에 관한 물증을 확보해 이들을 검거하는 것. 대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루 앞둔 오영석부터 막아야 했다. 육군참모총장 은희정(이기영)을 미행한 한나경(강한나)은 거사에 참여한 사람들이 비싼 양복을 맞추며 그 누구의 의심도 받지 않고 정보를 교류했던 테일러샵의 존재를 알게 됐다. 이에 위험을 무릅쓰고 테일러샵에 잠입, 금고에 보관된 테러 관련 자료를 꺼낸 순간, 태익, 즉 이경표(최영우)에게 납치됐다.  

온몸이 포박당한 채 차 안에서 깨어난 한나경. 대형 폭탄을 발견하고 가까스로 탈출했지만, 차가 있던 곳은 대형마트였다. 김실장(전박찬)은 한나경의 입을 영원히 막아 오영석의 출마를 계획대로 진행하고, 무엇보다 언제든 테러가 일어날 수 있다는 공포를 다시 심어 자기 주장이 거세진 오영석에게 VIP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사람이 많은 장소를 택했다. 한나경은 급히 차를 몰아 한강으로 향했고, 가까스로 폭탄은 수중폭파했다. 그녀는 납치되기 전, 모든 자료를 핸드폰을 통해 미리 전송해뒀고, 이제 오영석을 검거할 일만 남았다. 하지만 기자회견 직전 이 정보를 입수한 오영석은 도주해 자취를 감췄다. 

그 사이 은희정을 주축으로 군부 쿠데타가 모의되고 있었다. 국군통수권자로 인정할 수 없는 박무진이 합참의장을 구금해 군을 모욕했고, 그에게 이와 같은 국정 혼란의 책임을 물어 국가 기강을 바로세우겠다는 명분을 내세워 수도방위사령부에 병력을 집결시킨 것. 다행히 이 모의에 합류한 국정원 차장 지윤배(김진근)를 미행한 정한모(김주헌)가 박무진에게 이 사실을 보고했다. 

쿠데타를 막기 위해 박무진이 떠올린 카드는 바로 전 합참의장 이관묵(최재성). 군의 신뢰가 두텁고, 은희정에 맞설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었다. 하지만 군의 실력 행사를 저지해달란 박무진의 요청에 이관묵의 반응은 싸늘했다. 직위 해제, 가택 구금이란 모욕은 하늘을 찌르는 자존심에 크나큰 상처를 입혔기 때문. 하지만 박무진은 그에게 당근을 주지 않았다. 되레 육군 중심 재편에 불만이 많은 공군과 해군, 그리고 비육사 출신들을 모아 국군통수권자로서 반란군을 진압할 것이라 압박했다. 박무진의 초강수는 어떤 결과를 초래할까. 

검거 위기에 놓이자, VIP에게 버림받은 오영석 역시 쿠데타에 합류하기 위해 집결지로 향하던 중, 한나경과 경찰들의 추적에 꼬리가 잡혔다. 모든 게 끝났다고 생각한 오영석은 투항하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그가 그렇게 추락하는 걸 볼 수 없었던 김상민(박태성) 하사. “소령님은 끝까지 영웅으로 남으셔야 합니다. 제가 지킬 겁니다”라며 오영석에게 총을 발사하고, 스스로도 목숨을 끊었다. 더 이상 이 나라에서 참혹한 희생이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며, 힘을 갖기 위해 왜곡된 선택을 했던 오영석의 야망은 그렇게 아름답지 못한 엔딩으로 막을 내렸다. 

오영석의 죽음이 몰고 온 충격도 가시기 전, 은희정은 박무진이 쿠데타 관련 정보를 입수한 사실을 알고, 작전을 앞당기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그때, 군복을 차려입은 이관묵이 수도방위사령부에 도착했다. 과연 박무진은 쿠데타를 막아내고 위기의 대한민국을 또다시 구할 수 있을까. 단 2회 만을 남겨두고 손에 땀을 쥐는 긴장감을 폭발시킨 ‘60일, 지정생존자’, 매주 월, 화 밤 9시30분 방송. 

사진=tvN ‘60일, 지정생존자’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