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이코노미 유통
쓰레기 처리 재미있게!...소비자 흥미 유발 '재활용' 사례

최근 소비자에게 재활용의 의무를 강조하는 대신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측의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각 기업들은 재활용 쓰레기를 재미있게 처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거나 재활용이 용이한 용기로 패키지를 리뉴얼 하는 등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재활용 방식을 바꿔 나가고 있다. 소비자들이 재활용을 흥미롭게 느낄 수 있도록 기업들이 선보인 여러 사례들을 살펴본다.

# 재활용을 놀이처럼 재미있게! ‘쓰레기마트’

한국 코카-콜라는 WWF-Korea(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와 함께 수퍼빈의 ‘쓰레기마트’ 프로젝트에 참여해 다 마신 음료를 재활용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색적인 재미를 더했다. 6월 28일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오픈한 ‘쓰레기마트’에서는 ‘인공지능 순환자원 회수로봇’을 통해 다 마신 코카-콜라 캔이나 페트병으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를 사용해 코카-콜라 음료를 구매하거나 럭키드로우에 참여해 재활용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캔 1개는 15포인트, 페트 1개는 10포인트를 지급하며 더운 여름 잦은 음료 섭취로 일상 속 버려지는 수많은 재활용 쓰레기를 모아 ‘쓰레기마트’에 방문하는 것도 재미 요소다. 코카-콜라는 음료를 위해 생산된 패키지들을 다시 소중한 자원으로 재탄생 시키는 코카-콜라 글로벌의 ‘World Without Waste’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번 ‘쓰레기마트’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번 ‘쓰레기마트’ 참여를 시작으로 코카-콜라는 사용된 음료 패키지들이 다시 소중한 자원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 재활용을 좀 더 쉽게! ‘패키지 리뉴얼’

최근 코카-콜라사는 ‘스프라이트’의 기존 초록색 페트병을 재활용에 용이한 무색 페트병으로 전면 교체했다. 스프라이트는 출시 이후 줄곧 초록색 페트병을 유지해 왔으나 기존 초록색 유색 페트병이 재활용이 어려운 재질인 점을 고려하여 재활용 용이성을 높이기 위한 단일 재질의 무색 페트병으로 패키지를 변경했다.

새롭게 선보인 스프라이트 투명 패키지는 보기만해도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라벨 디자인도 초록색 바탕에 노란색 스파크를 강조해 스프라이트의 다이내믹한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은 물론, 스프라이트를 마시는 순간의 강렬한 상쾌함을 강조했다. 코카-콜라사는 올해 스프라이트뿐만 아니라 탄산수 ‘씨그램’과 ‘스프라이트 시원한 배향’에도 무색 패키지를 적용해 지속적으로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 재활용을 제품으로 재탄생! ‘업사이클링 클래스’

리바이스와 가죽 전문 브랜드 프루아는 5월 '업사이클링 커스텀 클래스'를 진행했다. 리바이스는 5월 16일부터 26일까지 501데이를 기념해 진행한 '올드 데님 익스체인지 프로모션'을 통해 모아진 데님과 프루아의 베지터블 레더를 이용, 전문 크래프터와 함께 데님과 레더에 대해 알아보고 나만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커스텀 클래스를 열었다. '올드 데님 익스체인지 프로모션'은 오래된 청바지를 리바이스 매장에 기증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할인혜택을 제공한 이벤트다.

블랙야크가 전개하는 서스테이너블 라이프웨어 브랜드 나우는 복합문화공간인 ‘나우하우스’에서 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을 알리는 ‘서스테이너블 클래스’를 정기적으로 운영한다. 4월에는 의류 생산 과정에서 손실되는 원단을 활용해 재활용 제품을 만드는 클래스를 진행, 고객들과 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해 재활용 쓰레기를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사진=각 사 제공

박경희 기자  gerrard@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경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안다르, 최대 60% 할인 이벤트 '한여름밤의 특가' iconSSG페이, 홈캉스족 맞춤 이벤트 마련....할인혜택+쿠폰 증정 등 多 iconKT&G, 일손부족 잎담배 수확 봉사활동...농가와 상생경영 icon'타인은 지옥이다', OCN '영화X드라마' 선택 이유?...2분 하이라이트 공개 icon투썸, 빙수·에이드 전년比 매출 30% 증가...여름시즌 신제품 효과 톡톡 icon'요즘 모두의마블', 토스 행운퀴즈 등장...신규맵 이름은? icon아이더, 가을겨울 신제품 ‘얼리버드 프로모션’...최대 30% 할인 icon'골목식당' 백종원, 부천 대학로行 "닭칼국수 맛없겠다" 궁금증↑ icon하희라, 자기이름 내건 ‘히라앰플’ 론칭...사막식물 농축 icon시계쇼핑몰 타임메카 ‘여름 감사제’...최대 79% 할인 icon막바지 휴가 제대로 즐기기!...혼족 위한 '홈캉스' 아이템 icon'혐한 방송' DHC TV "혐한·역사왜곡 아냐…서경덕 중심 불매운동 매우 유감" icon역사 도서 판매량 24%↑...인터파크, 광복절 특별 기획전 진행 icon티몬 15일데이, 광복절날 15원 콘셉트 상품부터 카트 할인까지 icon'우아한 가' 임수향X이장우X배종옥, 진실공방 美친 전개...3차 티저 공개 icon'뭉쳐야찬다' 어쩌다FC, 新유니폼 획득...일레븐FC와 진검승부 icon'라스' 노브레인 이성우, 러블리즈 광팬? "그냥 좋아요"...레전드짤 예고 icon롯데시네마, 젝스키스 영화 '젝키빌라' 단독 개봉...16일 무대인사 진행 icon현빈X손예진 '사랑의 불시착', 대본 리딩 현장 공개...극비 로맨스 기대↑ icon'연애의맛' 천명훈, 두번째 데이트 실패각?...조희경 잠적에 '패닉' icon멜론 로그인 오류, 이용자 불만 속출 "공지 좀 해주세요" iconTS 측 "전효성 계약해지 관련 허위 주장...별도 소송 진행 계획" icon한지민,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날' 편지 낭독 "엄마의 소망 이뤄내겠다" 울컥 icon티아라 출신 한아름, 내년 일반인 사업가와 결혼 "사랑하는 법 알려준 사람" icon해리 스타일스, '인어공주' 출연 고사...할리 베일리와 호흡 무산 icon노랑풍선, 동서양 문화 한눈에! '터키 일주 기획전'...오감만족 매력 선사 icon'싱크홀'(가제), 차승원X김성균X이광수 캐스팅 확정...8월 크랭크인 icon박지훈, 18일 '인기가요' 스페셜 MC 출격...임지민·신은수와 호흡(공식)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