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의 인기가 사그라들 줄 모르는 요즘, 함께 따라나온 포켓몬 고 관련 앱들도 후광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8일 마케팅 플랫폼 스마트포스팅에 따르면 지난 1월 안드로이드 기준 '포켓몬고'의 평균 일 평균 이용자 수(DAU)는 약 538만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설치 수는 약 675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이 같은 결과에 힘입어 포켓몬 고는 출시 이틀 만인 지난 26일 구글 플레이 스토어 인기무료 앱 순위와 게임 카테고리에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관련 어플들의 인기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렛츠컴바인에서 출시한 베타서비스 앱 '포켓맵 고'는 인기무료 앱 순위 2위에 오르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커뮤니케이션 분야 1위에 등극했다. 포켓몬들이 출몰하는 지점을 표시한 지도로, 항상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고 있다. 몬스터 도감을 통해 몬스터의 속성 및 특징을 파악할 수 있으며 공략정보를 공유하는 등 커뮤니티의 속성을 다졌다. 현재는 개체값 계산기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포켓 맵고의 DAU는 포켓몬 고 출시 당일인 지난달 24일 기준 약 26만명을 기록하며 전일 대비 2330% 증가했다. 1월 신규설치 수는 약 109만 다운로드로 전월 대비 29320%나 폭증했다. 아울러 포켓몬 고를 소지한 이용자의 약 81%는 포켓맵 고 앱을 동시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포켓몬 고를 통해 잡은 몬스터들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앱 'IV GO'는 포켓몬고의 한국 출시에 맞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같은 날 등록됐다. 'IV GO'는 게이머가 습득한 포켓몬의 개체치인 IV를 수치화해 등급을 나눠 정보를 열람하는 어플이다. 포켓몬의 최대치값과 공격, 방어, 캐릭터별 최고치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진화에 매우 유용한 편. 이 앱 역시 출시 일주일 만에 150만 명의 이용자수를 돌파하며 무료 앱 순위 2위에 등극했다. 지난 5일 기준 DAU는 약 171만 명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약 5만명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실시했으며 95% 신뢰수준(±0.40%)이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