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 및 천만영화 신화를 이룬 ‘기생충’ 각본집과 스토리보드북(플레인아카이브 펴냄)이 출간된다.

봉준호 감독이 직접 쓰고 그린 각본과 스토리보드는 물론 영화 스틸, 인터뷰, 드로잉까지 담았다. 오늘(19일)부터 주요 온오프라인 서점 등을 통해 예약판매가 시작되며 예약판매 구매자에 한해 초판 한정 특별 표지와 북케이스가 증정된다.

영화 ‘기생충’은 전원백수인 기택네 장남 기우가 고액 과외면접을 위해 IT기업 박사장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다. 그간 ‘마더’ ‘괴물’ ‘살인의 추억’ ‘설국열차’ ‘옥자’ 등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사로잡은 작품들로 한국 영화사에 선명한 궤적을 남겨온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을 통해 “봉준호는 마침내 장르가 됐다”는 극찬을 받으며 제72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과 함께 세계적 거장으로 인정받았다.

이번 ‘기생충’의 각본과 스토리보드는 봉준호 감독이 직접 쓰고 그렸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하다. 각본은 그 자체로도 흥미로운 읽을거리다. 봉 감독의 전매특허와도 같은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 허를 찌르는 상상력, 코미디와 스릴러, 호러 등 각종 장르가 버무려져 보는 이를 단숨에 몰입시키는 재미를 선사한다. 영화에서는 아쉽게 편집되어 만나볼 수 없는 미공개 신도 보너스처럼 들어있다.

각본집에는 봉준호 감독의 인터뷰도 실려있다. 북 칼럼니스트인 이다혜 씨네21 기자가 진행한 이 인터뷰에는 ‘각본’이라는 문학적 장르와 글 쓰는 사람으로서의 봉준호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각도에서 그의 영화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어린 시절 만화가를 꿈꿀 만큼 만화광이었고, 대학시절 학보에 만평을 연재하기도 했던 봉준호 감독은 영화의 스토리보드를 전문 작가에게 맡기지 않고 직접 그리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감독의 머릿속에만 존재하던 ‘기생충’이 어떻게 종이 위 스케치가 돼 영화의 뼈대를 이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카메라의 위치와 인물의 동선 등 봉 감독이 스토리보드 단계에서부터 꼼꼼히 챙긴 세부적인 디테일에 관한 메모도 고스란히 살아 있어 영화를 공부하는 이들은 물론 좀 더 영화를 다양하게 즐기고 싶은 영화팬들에게 흥미로운 읽을거리가 될 전망이다.

사진=플레인아카이브 제공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