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최대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에는 원활한 콘텐츠 창작과 감상을 위한 각종 기능이 있다. 초보 이용자들도 영상을 쉽게 찾고, 다룰 수 있도록 유튜브 속 숨은 기능 5가지를 알아보자.

1. 원하는 영상만 ‘쏙쏙’ 

 

 

 


영상 자료가 방대한 유튜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려면 먼저 검색창에 'allintitle'이라는 단어와 함께 검색어를 입력해 보자. 좀 더 정확한 결과물을 찾을 수 있다.  ‘-’를 사용하면 특정 단어를 제외한 영상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박보검-뮤직'이라고 입력하면 '뮤직' 단어를 제외한 박보검 관련 영상만 서치하게 된다.

유튜브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검색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정확도가 더 높아진다. 업로드 날짜, 동영상 종류 및 길이, 해상도 등을 골라 검색 결과를 압축하고 관련성, 조회수 등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다.

2. 영상을 ‘자유자재로’

 

영상을 반복 재생할 땐 PC의 경우, 해당 동영상의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연속 재생'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모바일의 경우는 영상의 URL에서 앞부분의 'www.youtube.com'를 'www.youtuberepeat.com'으로 바꾸면, 영상을 반복 재생해주는 외부 서비스로 자동 연결된다. 이는 PC에서도 가능하다.

만약 영상 속 특정 장면을 친구와 공유하고 싶다면 영상 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현재 시간에 동영상 복사(Copy video URL at current time)'를 눌러 공유하자. 아쉽게도 이 기능은 PC에서만 쓸 수 있다. 

3. 키보드로 ‘쉽게’
 

키보드 자판만으로 영상을 조작할 수도 있다. 잠시 멈추거나 다시 재생할 땐 'K', 음소거를 할 땐 'M'을 누르면 된다. 그 외 'F'는 전체화면 모드로 전환, 'J'는 10초 전부터 재생, '0'(숫자)은 영상을 재생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4. 해외 동영상 한국어로 보기

 

 

유튜브는 글로벌 사용자들을 위해 PC에서 자동 번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자막 기능을 제공하는 해외 동영상을 재생한 뒤 오른쪽 하단의 설정(톱니바퀴) 버튼을 눌러 자막 기능을 활성화한다. '자동번역→한국어' 순으로 자막을 선택하면 한국어로 자동 번역된다.? 일본어에 비해 영어나 중국어 번역 품질은 낮지만 내용 이해에는 도움이 된다. 

5. 동영상에 쓸 음악 손쉽게 구하기

 

영상 제작에 필요한 음악이나 각종 음향 효과는 유튜브 속 '오디오 라이브러리(youtube.com/audiolibrary/music)'를 잘 활용하면 된다. 유튜브가 음악가와 작업해 공개한 음악과 비명, 전투기 소리, 비상등 소리 등 수천 가지의 음향 효과를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게 내려받는 게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음원을 검색하면 저작권에 저촉되는지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진 출처= 유튜브 캡처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