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관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10월 3일부터 열흘간 개최되는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가 특별기획 프로그램으로 ‘한국영화 100주년 특별전’과 ‘아시아 여성감독 3인전’을 선보인다.

사진=부산국제영화제 제공('하녀' '오발탄' '휴일' '바보들의 행진' '바람불어 좋은 날'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서편제'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살인의 추억' '올드보이' 스틸컷)

# ‘한국영화 100년사, 위대한 정전 10선’ 상영

한국영화사 100년이 되는 해를 맞이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한국영화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한겨레신문과 CJ문화재단이 함께한 ‘한국영화 100년, 한국영화 100선’ 선정에 참여한 선정 위원들 중 37인에게 의뢰하여 집계를 거친 뒤 역대 한국영화 10선 목록을 새로 선정했다.

‘한국영화 100년사, 위대한 정전 10선’의 이름으로 진행되는 한국영화100주년 특별전은 테마에 걸맞게 한국영화사 100년의 정전이라고 할 만한 작품들이 선정됐다. 선정된 작품은 김기영 감독의 ‘하녀’, 유현목 감독의 ‘오발탄’, 이만희 감독의 ‘휴일’, 하길종 감독의 ‘바보들의 행진’, 이장호 감독의 ‘바람불어 좋은 날’, 배용균 감독의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 임권택 감독의 ‘서편제’, 홍상수 감독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다. 해당 선정작들의 감독들과 국내외 저명한 영화인들이 특별 게스트로 참여하는 관객과의 대화도 진행된다.

사진=부산국제영화제 제공('불' '탈렌타임' '그녀의 이름은 베트남' 스틸컷)

# ‘응시하기와 기억하기 - 아시아 여성감독 3인전’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또 다른 특별기획 프로그램으로 ‘응시하기와 기억하기 – 아시아 여성감독 3인전’을 준비했다. 인도의 디파 메타, 말레이시아의 야스민 아흐메드, 베트남의 트린 민하가 올해 특별전의 주인공이다. 이들이 각각 영화를 만들기 시작한 시기와 장르는 달랐지만 2009년 작고한 야스민 아흐메드는 세상을 떠나는 순간까지 그리고 디파 메타와 트린 민하는 현재까지 자신만의 독특한 시선과 고민을 담은 영화들을 만들어왔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인도 여성과 계급, 섹슈얼리티의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 디파 메타의 3부작- ‘불’ ‘흙’ ‘물’, 인종과 종교의 문제를 청소년들의 성과 사랑의 서사로 풋풋하게 풀어낸 야스민 아흐메드의 ‘묵신’과 ‘탈렌타임’, 식민주의와 여성, 역사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현재화해온 트린 민하의 ‘재집합’ ‘그녀의 이름은 베트남’ ‘베트남 잊기’ 등 총 여덟 작품을 상영한다.

또한 탈식민주의 페미니스트 영화학자이자 감독인 트린 민하가 영화제를 방문해 포럼 비프에서 10월 9일부터 열리는 남/동남아시아 섹션 기조연설을 담당한다. 본 포럼에서는 국내외 영화 학자들이 참여해 특별전 관련된 학술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트린 민하 감독은 영화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는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영화의 전당 등 부산시 일대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