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ndustry 유통소비
러시아산 킹크랩 가격급등…이마트, '노르웨이산 활킹크랩' 전격 공수

킹크랩 최대 수요철을 맞아 러시아산 킹크랩 공백을 노르웨이산 킹크랩이 채운다.

사진=이마트 제공

이마트는 16일~22일 5t 물량의 노르웨이산 활(活)레드킹크랩을 20% 할인해 6990원(100g)에 판매한다. 이는 지난해 1월 판매한 러시아산 레드킹크랩 대비 10~20%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이번 행사 상품은 1마리당 1.5~2.5kg으로 2~3인이 먹기에 적당하다.

이마트는 기존 활킹크랩 운영시 러시아산만 운영해왔고 노르웨이산은 특정 시기에 일부점만 소량 운영했었다. 노르웨이산 활킹크랩이 러시아산을 대체하고 전점 행사에 돌입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노르웨이 레드킹크랩은 청정 바다에서 어획한 후 살아있는 채로 40여 시간 만에 항공 직송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신선하고 수율이 높다. 북극해 인근 해역의 깨끗하고 차가운 바닷물에서 천천히 자라 살이 꽉 차있고 달달하며 육질이 탱글탱글하다. 특히 레드킹크랩은 킹크랩 중에서도 가장 맛있고 품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 선호도가 높고 가격도 일반적으로 다른 품종들에 비해 높다.

이렇듯 이마트가 노르웨이산 활레드킹크랩을 전격 공수해온 이유는 12~1월 킹크랩 수요가 연중 최고 수준이지만 기존 운영해왔던 러시아산 레드킹크랩 물량이 현재 급감해 수요를 모두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다.

킹크랩 수요는 12월과 1월이 가장 높다. 송년회, 신년회에 이어 설 연휴 직전까지 가족 먹거리용으로 킹크랩을 찾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실제 이마트에 따르면, 12월과 1월 대게/킹크랩 분류의 매출은 직전 달인 11월 대비 평균적으로 50%가량 높게 나타난다.

이렇듯 수요는 높지만 공급은 연초마다 불안정했다. 러시아산 레드킹크랩 조업 시즌은 9~12월로 정해져 있어 조업이 종료된 후 매년 연초에는 시장에 물량이 급감하며 시세 또한 상승하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산 레드킹크랩 평균 시세는 조업을 진행한 지난해 10월 대비 15~20%가량 뛰었다. 이는 연중 최고점을 찍는 크리스마스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마트는 1월에도 안정적이고 저렴하게 활레드킹크랩을 선보이기 위해 러시아를 대체할 산지를 찾던 중 노르웨이산 활레드킹크랩을 전격 수입해 판매하는 것이다. 노르웨이산 레드킹크랩은 러시아와는 달리 1월에도 소형 선박들로 조업을 지속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물량을 공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러시아산 대비 1월 도매가격이 10%가량 저렴하다.

용원중 기자  goolis@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원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설연휴 ‘몰링족’ 스타필드 간다...새해맞이 행사 풍성 icon오리온 생감자 스낵, 中·베트남 매혹....현지화 전략 통했다 icon천호엔케어, 설맞이 ‘설프라이즈 딜’...9900원 특가전 icon이케아, '인도산 트롤릭트비스 머그' 글로벌 리콜 시행 icon명절 최고템 대형 잔치팬! 이마트, 주방용품 할인전 icon'설맞이' 한우 할인판매, 20일부터 3일간 청계광장서 최대 40%할인 icon1인 커머스 쇼핑몰 ‘마플샵’ 오픈...차세대 커머스 자리 노린다 icon칭따오, '노라조의 오픈빨' 특급 콜라보 진행...이색 홍보 시선강탈 iconGS25, ATM 이용거래액 11조원 돌파...은행 제휴 확대 icon드롭탑, 스페셜티 블렌드 ‘925 스틱커피’·기프트 세트 출시 icon새해 시작 즐거운 식사와 함께...입맛 유혹 호텔 프로모션 icon'해치지않아', 개봉 첫날 10만+박스오피스 1위...'나쁜녀석들' 뒤이어 icon'마타 결승골' 맨유, FA컵 울버햄튼에 1-0 승리...32강 진출 icon이필립 여자친구 박현선, 다이아 반지 공개 “진짜 아무것도 몰랐다” icon설 앞두고 다르게 소비한다! 2030 ‘욜로’ VS 4050 ‘편리미엄’ icon[오늘날씨] 서울 한낮기온 영하 4도 ‘비교적 포근’…주말에는 비나 눈 icon미중, 무역합의 1단계 최종 서명...트럼프 "중요한 발걸음 내딛어" icon다이나믹 듀오, 새해 아메바컬쳐 첫주자 출격…23일 콜라보송 발표 icon‘스페이스 공감’ 강승원, 韓 최초의 ‘음악감독’ 타이틀…명품 세션 총출동 icon조별리그 전승 유일...'학범슨' 맞춤전술, 우즈벡 꺾고 8강行 원동력 icon성인남녀 10명중 6명, 명절 스트레스...'혼명족' 설연휴 계획 1위는? icon이국종, 욕설 녹취→권역외상센터 논란에 “배나 탔으면” 피로감 호소 icon김건모, '성폭행 혐의' 12시간 경찰 조사 "하루빨리 진실 밝혀지길" icon윤하, 오늘(16일) ‘엠카’ 명품 라이브…‘먹구름’ 공개 iconGS25·랄라블라, ‘K-트렌드’ 열풍 지핀다...‘코리아그랜드세일’ 동참 icon동원몰, 모바일 서비스 ‘기프티모아’ 설 선물세트 10종 출시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