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지도부가 4·15 총선 참패 수습을 위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지만 23일 당내 찬반양론은 오히려 격화하고 있다.

대표 권한대행인 심재철 원내대표는 오후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만나 비대위원장 수락 여부를 매듭짓고, 본격적인 당 쇄신 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하지만 그러나 '여의도 차르' 김종인 위원장의 ‘전권 요구’를 놓고 당내 반발이 만만치 않아 비대위는 출범조차 하지 못한 채 난관에 봉착한 형국이다.

낙선한 김선동 의원(서울 도봉을)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100석이 넘는 정당이 무뇌가 아니라면, 스스로 사심만 버리면 우리의 구조적인 문제들을 들어낼 이런 쇄신을 하면 국민들도 지켜봐 주실 거라는 것이 내 생각"이라며 자강론을 거듭 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는 전날 밤 페이스북에서 "아무리 당이 망가졌기로서니 기한 없는 무제한 권한을 달라는 것은 당을 너무 얕보는 처사"라며 "차라리 '헤쳐모여' 하는 것이 바른길"이라고 했다.

미래통합당 조해진 당선인(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비대위를 도입하는 것은 당이 정상이 아니라고 스스로 자백하는 것이다. 당 개혁의 주체는 새로 임기를 시작하는 21대 당선자들과 당원들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종인 위원장이 경제 전문성이 있고 정치적 경험과 경륜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여야를 몇 번씩 넘나들어 온 그의 경력은 전문성과 능력을 상쇄할 정도로 국민의 상식과 순리에 안 맞다"고 평가 절하했다.

이어 "무제한 임기와 당헌·당규를 초월하는 전권을 요구하는 것은 비민주적이고 오만한 권위주의"라며 "자기가 결정하면 의원들이나 당원들은 두말없이 따라오라는 이야기로 이는 당에 대한 모욕"이라고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조 당선인은 하루빨리 전당대회를 열어 개혁 지도부를 구성할 것을 통합당에 촉구했다.

21대 국회에서 4선이 되는 김기현 당선인(울산 남을)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의 지도체제가 전화로 몇 번 물어 임시처방으로 결정할 만큼 가볍고 사소한 사안이냐"라며 '김종인 비대위'가 정통성을 갖추지 못한 채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대열에 동참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