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최고인민회의와 교류하고 있는 러시아 상원 협력그룹 대표가 김정은 국무위원장 건강이상설을 부인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28일(현지시간)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러 상원-북한 최고인민회의 간 협력 실무그룹 러시아 측 대표인 올렉 멜니첸코 상원의원은 이날 신홍철 러시아 주재 북한 대사와 대화한 뒤 이같이 전했다고 보도했다.

멜니첸코 의원은 "만일 북한 지도자의 건강에 어떤 문제가 있었다면 대사가 우리에게 반드시 알렸을 것"이라며 "그런 얘기가 없었던 만큼 우리는 김정은 동지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러 상원-북한 최고인민회의 간 협력 실무그룹에 속한 상원의원들이 가을에 북한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전하며 "만일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이때까지 방문할 수 없으면 상황이 좋아지는 대로 방문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상원의원들이 북한에서 조선노동당과 외무성, 최고인민회의 지도부와 면담하길 기대한다면서, 평양에서 러시아 예술단의 공연도 열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러시아 공산당 소속의 하원 의원으로 러-북 의원 친선그룹 간사를 맡고있는 카즈벡 타이사예프도 이날 주러 북한 대사관 관계자를 인용해 김정은 위원장이 정상적인 업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견해를 밝혔다.

타이사예프는 "오늘 북한 대사관 직원들과 얘기했으며 우리는 매일 연락을 하고 있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은 27일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국경일을 맞아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냈고 이는 위원장 명의의 축하였다"고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일을 하고 있다"면서 건강 이상설에 관한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한편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러시아는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에 관한 공식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