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비례정당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비례대표 당선인의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 등으로 논란으로 인한 제명에 공식 사과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29일 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은 "민주당은 양 당선인에 대한 비례대표 후보 검증 과정이 미흡했던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양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은 어느 하나 제대로 해명되고 있지 않다"며 "본인 스스로 당선인 신분에서 사퇴하는 것만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송 대변인은 또한 뒤늦게 사과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지난 8일 첫 보도가 난 후 시민당이 자체적인 진상조사를 진행했고, 총선 전 한 두 차례 사퇴 권고를 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도 그전까진 이런 상황을 모르고 있었다"고 답했다.

공천을 철회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본인 얘기도 듣고, (양 당선인) 동생들 얘기도 듣고 대질신문도 해봤을 것인데 동생들 말이 달라지기도 해서 (해명이) 석연치 않은 건 맞지만 수사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확정적으로 할 수가 없는 것"이라며 "이미 그때는 명단을 제출한 다음이라서 불가능한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법적 대응 검토 문제에 대해선 "현재로선 제대로 해명도 안 되고 있는데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가장 빠른 해법"이라며 "저희 당 처지에서 다음 후보 승계를 염두에 둘 만한 상황은 아직 못 된다"고 했다.

송 대변인은 "당시 비례대표 후보 검증 과정에서 시간에 쫓기면서 다소 미흡했던 부분이 있었는데 더는 되풀이돼선 안 되는 문제"라며 "다음부터라도 비례대표 후보 검증에서 굉장히 엄밀한 잣대를 들이대면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대처해야 한다는 자성을 당 내부에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후 다른 비례 후보자에 대한 추가 검증 계획은 "현재로선 거기까지 생각이 못 미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양 당선인은 민주당 자체 비례대표 후보 5번을 받았다가 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긴 뒤 15번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